A3 스틸 얼라이브, 직업 추천 & 직업 랭킹이 궁금해?
상태바
A3 스틸 얼라이브, 직업 추천 & 직업 랭킹이 궁금해?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20.03.17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마블의 신작 MMORPG 'A3 스틸얼라이브'의 연관 검색어로 'A3 스틸얼라이브 직업', '소울링커'가 떠올랐다. 또 다른 연관 검색어로는 '궁수'와 '궁수스킬'도 함께 떠올랐다. 아울러 'A3 스틸얼라이브 PC', 'A3 스틸얼라이브 녹스'와 같이 게임을 PC에서 즐기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관심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직업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A3 스틸얼라브는 모바일 MMORPG다. 오랜 시간 즐겨야하는 MMORPG라는 장르의 특성상, 직업에 대한 관심은 항상 폭발적이다. 그 중에서도 '궁수'가 관련 검색어로 떠올랐다는 것은 궁수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반증이다. 그렇다고 궁수가 A3 스틸얼라이브의 갓직업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궁수는 딜 위주의 원거리 캐릭터에 컨트롤이 어렵지 않아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보편적인 캐릭터라 연관 검색어가 많을 뿐,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직업이 A3 스틸얼라이브의 갓직업으로 꼽을 수 있을까?

출시 전 직업 투표에서는 궁수가 가장 선호하는 직업이 아니었다. 마법시 리아가 가장 많았다. 2위가 궁수 티에라였고, 공동 3위가 수호기사와 암살자였으며, 광전사 가리온이 가장 적었다. 하지만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직업은 광전사(13+4)다. 이어 궁수(7+6)와 법사(6+2) 순이고, 수호기사(3+3)와 암살자(2+3)가 대체적으로 적었다.

그렇다면 실제 게임 내에서는 어떤 직업이 랭킹에 등록됐을까? 랭킹 메뉴는 2차 뎁스에 들어가 있다. 메뉴-활동-랭킹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레벨과 전투력, 배틀로얄, 암흑침공, 길드의 순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길드 메뉴만 빼고는 직업별 랭킹도 확인할 수 있다.

레벨 랭킹은 수호기사, 궁수, 광전사, 마법사, 궁수, 암살자, 암살자, 수호기사, 광전사, 수호기사의 순이다. 이 정도면 직업 밸런스 면에서 성공했다 싶을 정도로 5개의 직업이 골고루 들어가 있다. 마법사만 탑 10위권에 1명밖에 없어 다른 직업에 비해 밀린다.

전투력 랭킹은 궁수, 광전사, 광전사, 광전사, 마법사, 수호기사, 궁수, 수호기사, 수호기사, 궁수의 순이다. 레벨 랭킹과 마찬가지로 광전사와 수호기사가 돋보인다. 궁수와 법사가 밀린다.

A3 스틸얼라이브의 PVP 랭킹과 같다고 볼 수 있는 배틀로얄 랭킹은 어떨까? 배틀로얄 랭킹은 마법사, 수호기사, 마법사, 궁수, 수호기사, 광전사, 궁수, 광전사, 마법사, 궁수의 순이다. 다른 순위에서는 밀렸던 마법사가 단연 돋보인다. 궁수와 함께 3명이나 들어 있어 궁수와 마법사가 PVP에서는 괜찮아 보인다.

암흑침공은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순위는 마법사, 수호전사, 광전사, 궁수, 광전사, 궁수, 궁수, 궁수, 마법사, 수호전사의 순으로 4명이나 포함된 궁수의 비율이 단연 돋보인다.

 

종합하자면 게임 출시 이전에는 '궁수 온라인'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궁수가 주목 받았으나, 출시 이후에는 광전사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광전사는 전투력과 레벨 랭킹에서 많은 분포가 되어 있고, PVP에서는 광전사는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었다. 하지만 PVP에서는 마법사와 수호기사 등 방어력과 치유력이 좋은 직업이 더 높은 순위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