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총리와 부총리는 국정안정-경제 살리기에 힘 써야
상태바
신임 총리와 부총리는 국정안정-경제 살리기에 힘 써야
  • 주장환 논설위원
  • 승인 2016.11.0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면 돌파 대책의 하나로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 여성가족부 장관의 인선을 마무리 지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최순실 사태로 흔들리는 국정을 안정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하겠다.

이번에 임명된 세 사람은 모두 호남출신이다. 특히 신임 국무총리는 노무현 참여정부 시절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이며 국민안전처 장관 역시 참여정부 시절 여성가족부 차관을 지냈으며 시민사회운동에 참여했던 박승주 씨다. 특히 박 씨는 김 총리 내정자의 추천을 받아 내정했다고 하니 격세지감이다..

또 신임 경제부총리로 발탁된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전라남도 보성 출신으로 지난해 3월부터 금융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취약 산업 구조조정과 가계 부채 관리를 담당했다.

지난 10월 말 단행한 대통령 비서실 인사에 이어 이번 인사로 정치권이 요구하는 거국 중립 내각 취지가 상당히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사는 만사’라 했다. 그간 편중인사-밀실인사-코드인사라는 지적을 받아왔던 만큼 이번 인사는 호남을 배려한데다 보수정권의 회피세력이었던 노무현 정권 시절 인물을 발탁하는 파격까지 보여줬다.

사실 정권을 잡으면 편중인사-밀실인사-코드인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없다, 전리품을 챙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정치사를 되돌아보면 편중인사-밀실인사-코드인사가 아니었던 적이 없었다. 정부 뿐 아니라 각 당도 마찬가지다. 끼리끼리 모여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사람을 곁에 두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인사를 "정말 분노할 일"이라고 말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다시 보인다.

정치에도 정도가 있다. 이만큼 밀어붙였으면 물러설 줄 알아야 한다. 이제 최순실 사건의 잘잠못은 검찰이 명명백백하게 밝히도록 지켜보자. 검찰 수사도 못 믿겠다면 특별수사팀을 꾸리든지 국회 차원에서 진상조사를 하면 될 일이다.

지금 나라경제는 바람 앞의 등불이다. 세세하게 지적하지 않더라도 온갖 악재는 다 짊어지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파멸이다. 신임총리와 경제부총리는 경제 살리기와 국정 안정에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

 

 

주장환 논설위원  whaniljoo@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