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스타필드·롯데몰...대형 복합쇼핑몰 따라 분양 러시
상태바
이케아·스타필드·롯데몰...대형 복합쇼핑몰 따라 분양 러시
  • 이석호 기자
  • 승인 2020.02.25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이 충남 계룡시에서 첫 선을 보이는 '계룡 푸르지오 더 퍼스트' [제공=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충남 계룡시에서 첫 선을 보이는 '계룡 푸르지오 더 퍼스트' [제공=대우건설]

 

이케아, 스타필드, 롯데몰 등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는 지역서 아파트 공급이 잇따른다. 서울 고덕과 인천 송도, 충남 계룡, 경남 창원 등으로 집 근처에서 쇼핑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알짜’ 입지에 위치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대규모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유동인구를 크게 늘리는 효과가 있어 부동산 시장의 큰 호재로 통한다. 유통업체들은 교통, 배후수요, 미래가치 등 입지 여건을 충분히 따져 검증된 곳에만 대형 사업지를 조성하기 때문에 인근 주거 단지 역시 집값을 선도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 ‘대형몰 효과’...광명·하남 등 수혜지역 단지 집값 ‘쑥’

대형 쇼핑몰 인근에 위치한 단지들은 ‘후광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이케아 광명점 인근에 위치한 ‘광명역 파크자이’ 전용면적 84.96㎡ 30층은 지난해 12월 11억 원에 거래됐다. 동일면적으로는 광명시 역대 최고가 거래금액으로 분양가 대비 6억 5000여 만원이나 가격이 상승했다. 이케아 고양점 옆에 위치한 ‘고양 원흥 호반베르디움 5단지’ 전용면적 84.95㎡ 14층도 지난 1월 6억 1000만 원에 거래돼, 분양가 보다 2억 4400만 원이나 올랐다.

스타필드가 입점한 하남도 마찬가지다. 스타필드 하남 인근에 위치한 ‘하남유니온시티 에일린의뜰’ 전용면적 84.99㎡ 12층은 분양가 대비 2배 뛴 지난 1월 8억 원에 거래됐다.

청약시장에서도 인기가 좋다. 스타필드가 들어서는 송도국제도시에서는 지난해 9월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 3차’가 분양에 나서면서 평균 206대 1, 최고 1024대 1로 1순위 당해에 마감됐다. 이케아가 들어서는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서도 지난해 9월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4단지’가 평균 47.7대 1, 최고 112.9대 1로 마감된 바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대형 복합몰이 들어서는 부지는 중심상업지구로 급부상할 뿐만 아니라 주택 수요까지 견인해 집값을 끌어올리는 촉매 역할을 한다”며 편리한 생활여건을 누리고자 복합쇼핑몰 인근으로 인구가 몰리는 데다 쇼핑몰 종사자, 협력업체 등으로 인한 수요도 기대할 수 있어 가격 상승은 물론 환금성도 좋다“고 말했다.

◇ 대형 복합몰 예정 지역서 신규 분양 봇물

충청권 최초로 이케아가 들어서는 충남 계룡에서는 대우건설이 오는 3월 ‘계룡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분양한다. 계룡대실 도시개발지구 3블록에서 지하2층, 지상 최고 25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88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바로 옆에는 이케아 부지가 예정돼 이용이 편리할 전망이다. 대실지구 중심상업지구(예정)가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고, 계룡시청, 계룡문화예술의전당, 홈플러스 등도 가까워 생활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내에는 국공립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며, 단지 인근에 초등학교(예정), 중학교(예정) 부지가 계획돼 있다. KTX 계룡역이 가깝고, 계룡대로와 계백로가 단지와 인접해 대전 접근성이 우수하다.

스타필드가 입점 예정인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는 현대건설이 오는 3월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를 분양한다 송도국제도시 1공구 B2블록에서 지하 5층~지상 최고 59층, 6개 동(오피스텔 1개 동 포함), 아파트 전용 84㎡~175㎡ 1205가구, 주거용 오피스텔 전용 59㎡ 320실 등 총 152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인근에는 코스트코 송도점, 롯데마트 송도점, 홈플러스 송도점,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롯데몰 송도(예정), 스타필드 송도(예정) 등이 있다.

이케아가 입점 예정인 서울 강동구에서는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오는 4월 ‘둔촌주공 재건축’(가칭)을 분양할 계획이다. 총 1만 2032가구 가운데 전용면적 84㎡ 이하 4786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지하철 5호선 둔촌동역, 9호선 둔촌오륜역을 이용할 수 있다.

스타필드가 들어서는 경남 창원에서는 반도건설이 ‘성산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를 분양할 계획이다. 성산구 사파지구 공1블록에서 지하 3층~지상 15층, 17개 동, 전용면적 55㎡~86㎡, 총 1045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창원의 강남이라 불리는 성산구 핵심상권 입지로 백화점, 대형마트, 상남시장, 창원시청, 법원 등이 가깝다. KTX 창원중앙역과 창이대로, 외곽순환로 이용이 편리하다. 창원축구센터와 대방체육공원, 가음정공원, 비음산 등 단지 4면이 숲으로 둘러 쌓여 있는 숲세권 단지로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이밖에 롯데몰이 들어서는 경기도 의왕에서는 태영건설이 ‘오전나구역 태영 데시앙’(가칭) 733가구를, 스타필드가 들어서는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는 대림산업이 ‘청라 라피아노’ 354가구를 각각 분양할 계획이다. 

 

 

이석호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