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넘은 '현질' 종용으로 '뜨거운 감자'된 넥슨 메이플스토리...유저 항의에 4일만에 입장 변경
상태바
도넘은 '현질' 종용으로 '뜨거운 감자'된 넥슨 메이플스토리...유저 항의에 4일만에 입장 변경
  • 이효정 기자
  • 승인 2020.02.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달에 100만원 이상 현질해야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돈에 눈 멀었다' 비판 일색
'일단 던져보고 여론 나쁘면 철회'...'간보기식' 운영에 대한 비판 높아져
'국민게임' 메이플스토리의 '불통' 운영에 불만 제기돼...돌아선 '겜심' 잡을 수 있나
메이플스토리 MVP 창
메이플스토리 MVP 창

 

'국민게임' 메이플스토리를 서비스하는 넥슨이 유저들의 항의를 수용했다. 넥슨은 지난 20일에 올린 '캐시 MVP 등급' 관련 공지 내용을 4일만에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내용이 변경되었음에도 유저들은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에 대한 실망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이번 MVP 등급 리뉴얼 전부터 게임 콘텐츠에 대한 질적 향상 대신 수익성 창출만을 내세운 운영 방향이 불만족스러웠다는 것이다. 넥슨 메이플스토리가 차갑게 돌아선 '겜심'을 다시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4일 메이플스토리는 공지를  새로 올렸다.
24일 메이플스토리는 공지를 새로 올렸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메이플스토리는 MVP멤버십을 리뉴얼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한지 4일만에 입장을 일부 변경했다. 

24일 메이플스토리 측은 공지를 통해 MVP 리뉴얼 정책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MVP신규 등급인 레드, 블랙 등급 중 '레드' 등급만 신설하고(블랙 등급 출시 보류), 높은 MVP 등급만 이용할 수 있었던 'MVP 채널'을 만들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그 외에도 리뉴얼 전과 비교했을 때 줄어든 보상을 메꾸기 위해 구성품을 늘리겠다고 설명했다.

24일 공지 이후 변화된 기프트팩 목록. 브론즈 등급에게도 기프트팩이 제공되고 제공 품목이 확대됐다.
24일 공지 이후 변화된 기프트팩 목록. 브론즈 등급에게도 기프트팩이 제공되고 제공 품목이 확대됐다.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은 '실망스러운 운영'이라는 반응이다. 20일에 발표된 공지 내용이 유저들을 생각하지 않고 수익만 내려는 움직임처럼 느껴졌다는 것이다. 논란이 되자 그제서야 내용을 바꾸겠다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번 MVP 멤버십 리뉴얼 이전에 있었던 '결정석 패치', 'PC방 누적 이벤트' 등 유저 반응 '간보기식 운영'을 이어왔다는 지적이다.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고 있는 버**** 유저는 "최초 공지를 기획할 당시, 유저들이 반발할 만한 내용인 것을 몰랐다고 생각하기 어렵다. MVP 보상에서 등장하는 '경험치 뿌리기(이하 경뿌)'는 메이플스토리의 커뮤니티적 게임 특성을 만들어준 아이템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인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을 삭제한다는 것이 논란이 될 것을 몰랐을리가 없다"고 말했다.

다수의 메이플스토리 유저에 따르면, 경뿌를 사용하면 한 맵 내에 있는 모든 캐릭터들에게 1.5배 경험치 증가 버프(30분)를 줄 수 있게 된다. 한 맵에 모여 경뿌를 나누며 채팅을 하는 등 게임을 즐기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적인 아이템이라는 분석이다.

시**** 유저는 "이번 MVP 등급 변경 직전에 있었던 '결정석 패치'도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을 유저 의견 수렴없이 하향시키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가 없었던 일로 했던 사례가 있다. 최근까지 진행했던 PC방 누적시간 이벤트도 마찬가지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하루 제한 누적시간이 없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하루 10시간, 하루 5시간...최근엔 하루 3시간/주말 6시간으로 까지 낮췄던 전적이 있다. 이벤트 참여가 어려워지면서 참여율이 저조했던 건지 이벤트 중반부쯤에 그제서야 하루 5시간/10시간으로 다시 늘려줬다"고 말했다.

"PC방 누적이벤트, 결정석패치, 이번 MVP 등급 패치 모두 비슷한 맥락으로 보여진다. 이벤트에 대한 충분한 고민보다는 '일단 던져보고 아니면 말고' 식의 간보기 운영인 것 같아 기분이 아주 불쾌하다"고 말했다.

아** 유저는 "근래의 메이플스토리 패치내역을 보고 있자면 게임 콘텐츠의 질적향상은 뒷전이고, 수익 내려는 데에만 혈안이 된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유저는 많고 사냥터는 부족한 문제를 완화시켜달라 했더니 돈을 많이 낸 사람'만' 이용할 수 있는 MVP 전용 채널을 만든 발상이 충격적이다. 월 100만원씩 내고 전용 채널 이용하라는 얘긴거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20일 올라온 MVP등급 리뉴얼 관련 최초 공지
20일 올라온 MVP등급 리뉴얼 관련 최초 공지

 

앞서 지난 20일 메이플스토리측은 MVP 로얄등급인 레드, 블랙 등급을 신설하고 ▲MVP전용 채널 신설 ▲기프트팩 내용물 변경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해당내용은 오는 27일부터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기준 메이플스토리의 MVP멤버십 등급은 ▲브론즈1~4 ▲실버 ▲골드 ▲다이아로, 총 4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매월 '현질정도'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브론즈등급까지는 누적 구매금액 정도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지만, 실버부터는 '당월 포함 최근 3개월 구매금액'에 따라 등급이 결정된다. 3개월동안 실버는 30만원, 골드는 60만원, 다이아는 90만원을 사용해야 등급을 달성할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측은 4단계의 등급 외에도 '레드'와 '블랙' 등급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레드는 3개월 구매금액이 150만원, 블랙은 300만원을 넘겨야 등급을 달성할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측은 최초 공지를 통해 상위 MVP 등급인 다이아, 레드, 블랙만 입장 가능한 'MVP 전용 채널'을 만들겠다고 밝히며 논란을 키웠다.

20일 공지 당시 등장했던 기프트팩 목록. 브론즈 등급이 제외되어 있고 제공되는 품목수도 더 적다.
20일 공지 당시 등장했던 기프트팩 목록. 브론즈 등급이 제외되어 있고 제공되는 품목수도 더 적다.

 

최초 공지 당시 메이플스토리는 브론즈 등급에게는 데일리팩을 지급하지 않고, 실버 이상의 등급을 달성한 유저들에게 상품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메이플스토리가 제시한 상품은 기존 대비 현저하게 적은 양이어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다이아 등급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었던 '경뿌'를 삭제하고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경험치 쿠폰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 경뿌는 여러 유저들이 모여 함께 경험치 버프를 공유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경험치 쿠폰은 개인스스로만 쓸 수 있는 아이템이어서 논란이 됐다.

메이플스토리측은 여론을 수렴해 ▲MVP 최고등급인 '블랙' 출시 보류 ▲MVP 전용 채널 삭제 ▲기프트팩 구성품 강화 ▲기프트팩을 브론즈 등급에게도 지급 ▲'경뿌' 아이템 유지하겠다고 공지했다.

메이플스토리가 성난 유저들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효정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