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정부 부처 합동, 자동차 부품 수급 안정화 대책 총력 대응
상태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정부 부처 합동, 자동차 부품 수급 안정화 대책 총력 대응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2.0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 대응한다.

외교·통관·자금지원·특별연장근로·연구개발(R&D) 등 필요한 수단을 모두 동원한다.

정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부처합동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자동차 부품수급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중국 현지생산 조기 재가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와 외교부는 중국 현지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한다.

주중대사관·완성차업체·KOTRA 등은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를 진행한다.

중국 부품생산 재개시 부품수급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물류·통관을 지원한다.

중국에서 생산한 부품을 우리나라에서 수입할 때 24시간 통관을 지원하고, 수입 심사시 서류제출·검사선별을 최소화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장관회의 겸 제3차 경제활력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장관회의 겸 제3차 경제활력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국내에서 자동차 부품 대체생산을 위해 자금지원·특별연장근로·부품 연구개발(R&D)를 지원한다.

부품기업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시설투자 소요자금을 신속 지원하고, 생산감소 및 매출액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은 경영안정자금을 우선 지원한다.

중국 부품대체를 위한 국내 생산 급증으로 52시간 이상 연장근로가 불가피하면 특별연장근로를 신속하게 인가한다.

중국 생산부품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재개발이 필요하면 1년 내외 단기 R&D를 지원한다.

인력이 필요한 부품기업에 '자동차 퇴직인력 재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 고용을 지원하고, 부품 개발수요에 따라 연구기관, 지역테크노파크(TP) 등 연구인력도 파견한다.

또 베트남·캄보디아·필리핀 등 중국 외 제3국 부품공장에서 대체 생산된 부품에 대해 신속한 통관을 지원한다.

중국은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부품 수입의 29.2%*를 차지하는 주요 거래국이다. 우리나라는 와이어링 하네스(전선)·조향장치(핸들)·에어백 등 주로 노동집약적 자동차 부품 등을 중국에 의존하한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산업계 영향을 진속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13개 지자체, 23개 전문 지원기관과 함께 현장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국민 걱정과 우려가 큰 비상상황에서 산업·경제 분야 부정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면서 “이번 대책을 통해 단기적으로 자동차 부품수급 불확실성을 조기에 해소하고 자동차 생산을 정상화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