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30대가 30대에게 쓰는 편지'..정재헌의 인생이야기
상태바
[신간]'30대가 30대에게 쓰는 편지'..정재헌의 인생이야기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6.10.2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의 스펙을 추구하느라 가장 중요한 사랑과 결혼을 잃어버린 한국의 30대. 이들을 안타깝게 여긴 30대가 같은 30대에게 편지를 썼다. ‘30대가 30대에게 쓰는 편지 : 사랑과 결혼’이 출간돼 젊은이들에게 사랑과 결혼의 절박함을 심어주고 있다.

저자 정재헌 (34)씨는 “혼자 눈뜨고 혼자 밥 먹고 온지 다니다 혼자 눕는 생활이 잠시적 여유를 주는 것 같지만 자유란 것도 누군가와 삶의 나눔이 있을 때에 그 맛이 좋은 것이지 타인이 없는 자유란 결국 최대의 속박이다”라고 말한다.

독실한 신자인 정씨는 “오늘날 30대는 교회의 ‘관심망’ 밖으로 밀려난 듯하다. 그들이 겪는 삶의 근심사인 사랑, 결혼(또는 독신), 직장 등의 주제에 대해 설교 강단은 인색하다. 30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일생에서 결정적인 그런 주제들은 귀가 닳도록 들었던 교훈들 아래 덮여 있는 것 같다.”고 안타까워 한다.

정씨는 “30대는 시간과 체력이 그리 넉넉하지 않다”고 말한다. 먹고살려는 발버둥만으로도 충분히 지쳐 있기 때문이다. 교회가 30대의 삶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주제들에 많은 관심을 쏟는다면 30대에게 교회는 그만큼 더 멀게 느껴질 것이다.

교회는 오랜 신앙생활로 잘 다져진 30대들에게 중요한 봉사들을 맡기려고 한다. 그러면 가뜩이나 삶이 버거운 30대는 더욱 부담과 거리감을 느낀다. 30대의 피부에 닿는 주제들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충실하게 제공하지 않는 이상 교회의 ‘30대 유실현상’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부터 저자의 문제의식은 출발했다.

책에는 사랑에 대한 편지 40통과 결혼에 대한 편지 40통이 담겨 있다. 편지들의 제목이 흥미롭다. 연애에 있어서 십자가를 강조하는 ‘십자가적 사랑을 연애에 적용함’, 아가서와 조선 시조를 병행시키면서 은혜를 받고자 꾀한 ‘아가서와 조선 시조’가 관심을 끈다.

인생의 3분의 1을 25개국에서 보낸 정 씨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한국사회가 사람을 외적 조건으로 값 매긴다고 꼬집는다. 행복이란 숫자로 계산할 수 없는 종류인데, 한국에서는 행복이 숫자로 계산되지 않느냐고 했다. 정 씨는 이러한 사회를 ‘한국 공장’이라 불렀고 자신을 포함한 현 30대들이 그곳에서 생산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편지를 통해 한국 공장에 생명적 반란을 꾀하자고 했다. 이는 숫자보다 사람이요, 스펙보다 사랑임을 나타내는 투쟁을 하자는 것이라 한다. 이 싸움의 대열에 함께 서 전진할 새날의 반군들을 모집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고 밝혔다.

한편 정 씨는 앞서 340일간의 유럽 자전거 여행기 <젊은 날의 발견>(2006년)을 출간했다. 또 한국교회가 배출한 걸출한 신앙가인 이용도(1901~1933) 목사 연구가로서 <이용도 목사 평전 : 기독교의 재출발>(2014년), <이용도 목사 시편 : 주님이 들어오시는 문>(2014년), <이용도 목사 365 묵상집 : 진리를 드소서>(2015년), <이용도 목사 이단론 비판 : 주의 것들의 노래>(2016년) 등을 펴냈다.

 

한익재 기자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