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SA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2% 감소"...애플·화웨이 이외 삼성·LG도 타격 "우려"
상태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SA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2% 감소"...애플·화웨이 이외 삼성·LG도 타격 "우려"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2.02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존 전망치 대비 5% 정도 줄어들 것
- 애플, 다음달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던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 연기 가능성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애플 신제품 출시가 늦어질 가능성과 함께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들도 소비 위축으로 인한 판매 저하를 우려하는 분위기다.

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변수로 올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기존 전망치 보다 2%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을 밝혔다.

당초 올해 5G 이동통신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15억 대 정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SA는 3000만 대 정도 덜 팔릴 것으로 전망치를 수정한 것이다.

SA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은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의 70%를 생산하고 있어 스마트폰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중국 뿐 아니라 일본, 미국 등 밀접하게 연관된 경제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SA는 올해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존 전망치 대비 5% 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시장이 위축되면서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현지 업체의 부진이 예상된다.

애플도 아이폰의 주요 부품 공급사인 대만 폭스콘이 중국 우한을 비롯해 중국 곳곳에 부품 및 아이폰 조립공장을 두고 있어 비상이 걸린 상태다. 폭스콘은 이달 중순까지 우한 공장 가동을 중단키로 했다.

주요 외신들은 애플이 다음달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던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도 미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실적발표 설명회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생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업체들은 중국에서 스마트폰 생산 기진을 동남아시아 쪽으로 이전한 상태다. 따라서 중국에서의 직접적인 생산 차질은 우려할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국내 전자 업계는 올해 5G용 프리미엄 스마트폰 등을 앞세워 시장 확대에 나섰으나 소비 심리 위축을 우려하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