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회장 “직원들이 위험 무릅쓰고 가는데...”...중국 우한행 대한항공 전세기 탑승 이유
상태바
조원태 회장 “직원들이 위험 무릅쓰고 가는데...”...중국 우한행 대한항공 전세기 탑승 이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1.30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조 간부 3명과 대의원 10명을 포함한 지원자 30여 명으로 전세기 탑승 승무원 꾸려
- 경영권 향배 걸린 3월 주총 앞둔 상황에서 '이미지 세탁용 보여주기'라는 부정적 시각도 존재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30일 범 출발한 중국 우한행 전세기에 동승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우한 폐렴' 발원지인 중국 우한 지역 체류 교민을 수송하기 위한 작전에 대한항공 최고책임자로서 동참하겠다는 의지다. 

전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 운항하는 전세기에 그룹 회장이 탑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 회장은 탑승에 앞서 “국가의 부름에 무엇이든지 응하겠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중국 우한의 교민들을 국내로 송환하기 위해 출발하는 전세기(KE9881)에 탑승하기 직전 취재진과 조우했다. 

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이 3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중국 후베이성 우한 교민들 수송에 투입되는 전세기에 탑승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조 회장은 “직원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우한에) 가는데 사무실에 앉아 있을 수 만은 없었다”며 “할 수 있는 것은 없지만, 할 수 있는 걸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자원 승무원들과 정부관계자들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전세기 운항편이 줄어든 것에 대해 “정부 관계자들께 할 수 있는 거라면 뭐든지 하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운항편이 줄어 탑승객 간 간격이 줄어들기 때문에 승무원들도 똑같이 위험해지지만 감수하겠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노조 간부(상근) 3명과 대의원 10명을 포함한 지원자 30여 명으로 전세기에 탑승할 승무원을 꾸렸다. 

조원태 회장은 승무원들의 자발적 탑승에 대한 감사와 함께 어려운 임무에 솔선수범해 동참하기 위한 차원으로 막판까지 고심한 후 탑승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중국 우한 거주 한국 교민 수송에 투입되는 전세기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30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중국 우한 거주 한국 교민 수송에 투입되는 전세기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작년 남매의 난, 모자 갈등 등에 이어 경영권 향배가 걸린 3월 주주총회까지 앞둔 상황이라는 점에서 '이미지 세탁용 보여주기'라는 부정적 시각도 있다. 감염 방지를 위한 좌석 간격 확보조차 힘든 상황에서 조 회장이 굳이 탑승해야 하느냐 것. 

대한항공은 전세기 탑승 승무원은 근무한 것으로 간주해 월급과 수당이 지급될 예정이지만, 추가적인 보상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을 수행하기 위해 탑승하는 추가 인원에 대해서도 확인되지 않았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