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영업익 27조7700억원 전년비 '반토막'...반도체 불황 직격탄
상태바
삼성전자, 영업익 27조7700억원 전년비 '반토막'...반도체 불황 직격탄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01.3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분기 연결기준 매출 59조8800억원, 영업이익 7조1600억원 기록
삼성전자가 솔브레인의 액체 불화수소 추가 생산분을 본격적으로 반도체 공정에 투입한다. 사진은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한 직원이 업무를 보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뉴스룸 캡처]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 59조8800억원, 영업이익 7조160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사진은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한 직원이 업무를 보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뉴스룸 캡처]

삼성전자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2018년 대비 반토막(51% 감소) 났다. D램 가격하락 등 반도체 다운턴의 여파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 59조8800억원, 영업이익 7조160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로써 지난해 총매출 230조4000억원, 영업이익 27조77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18년 대비 전년비 51% 급감한 수치다. 

지난해 4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프리미엄 세트 제품 판매 호조로 매출은 소폭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메모리 실적 약세로 3조6400억원 감소했다.

반도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메모리의 경우 D램 가격이 하락해 실적이 감소했고, 시스템반도체는 고화소 이미지센서와 고성능 컴퓨팅(HPC) 칩 수요 증가로 이익이 증가했다. 반도체는 4분기 매출 16조7900억원, 영업이익 3조45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실적발표 내용. [자료=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분기별 실적. [자료=삼성전자 제공]

디스플레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중소형 디스플레이의 경우는 일부 프리미엄 제품군 수요 약세로 실적이 소폭 감소했고, 대형 디스플레이도 업계 공급 확대로 실적이 하락했다.

IM(스마트폰)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플래그십 제품 판매 확대와 갤럭시 A시리즈 라인업 재편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4분기 IM부문은 매출 24조9500조원, 영업이익 2조5200억원을 기록했다.

CE(생활가전) 사업은 QLED·초대형 등 프리미엄 TV 제품 판매 확대와 더불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가전 판매 호조, 냉장고∙세탁기 등의 수익성이 개선돼 실적이 증가했다.

4분기 환영향은 미국 달러, 유로, 주요 성장 시장 통화가 원화 대비 약세로, 영업이익에 전분기 대비 약 3천억원 수준의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삼성전자 측은 "올해 1분기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실적 하락이 예상된다"며 "반도체 사업은 메모리의 경우 일부 서버·모바일용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보이나 비수기 영향으로 실적 하락이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어 "디스플레이 사업은 중소형 패널은 주요 고객의 수요가 둔화되고, 대형 패널은 비수기 아래 적자가 지속되는 등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무선 사업은 플래그십·폴더블 신제품이 출시되나, 이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로 전분기 수준의 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2020년은 글로벌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 사업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올해도 반도체 사업의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한다는 절략을 펼친다. 메모리의 경우 상반기 중에 재고 정상화를 추진하고, 미세 공정 확대 등 기술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5G 칩과 고화소 센서 채용 확대에 따라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파운드리는 EUV 5·7나노 양산 확대와 고객 다변화를 지속 추진하는 동시에 3나노 GAA 공정 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중소형 디스플레이의 경우 차별화된 기술과 디자인으로 리더십을 강화하고 폴더블 등 신규 수요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대형 디스플레이의 경우는 공급과잉이 지속되는 가운데, QD디스플레이 중심으로 사업구조 전환 비용이 발생해 실적 약세가 예상된다.

IM 사업은 무선의 경우 5G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신규 디자인을 적용한 폴더블 제품을 출시.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중점을 두는 한편, 네트워크는 해외 5G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CE 사업은 QLED 8K TV, 마이크로 LED, 비스포크 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