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사모펀드···증권사 TRS 해지  확산되나
상태바
위기의 사모펀드···증권사 TRS 해지  확산되나
  • 황동현 기자
  • 승인 2020.01.29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다른 자산운용사로 전이우려 긴급 점검
[사진=녹색경제신문 DB]

헤지펀드 1위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알펜루트자산운용도 펀드 환매중단에 나서면서 유사 사태가 다른 자산운용사로 전이될 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업계는 TRS증권사들이 라임자산운용 사태로 불거진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하고 있는데 사실상 증권사들은 자산운용사에 대한 TRS 사업을 전면 철회 할 움직임으로도 보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감독당국은 서둘러 진화해 나섰다. 일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로 전이될 개연성도 있고, 시장혼란과 투자자 피해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지난 28일 오후 금감원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에게 TRS를 통해 신용을 제공한 미래에셋대우, NH투자, KB증권, 한국투자, 삼성, 신한금투 등 6개 증권회사의 담당 임원과 긴급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금감원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에 대한 갑작스런 TRS 증거금률 인상 또는 계약 조기종료 등으로 인한 시장혼란 방지와 투자자 보호 등을 위해 사전에 관련 당사자간 긴밀한 의사소통을 당부했다

금감원이 증권사 담당 임원과 긴급 회의를 연 건 전날 알펜루트자산운용이 1800억원 규모 펀드의 환매 중단·연기를 한 이유로 TRS가 지목됐기 때문이다.

알펜루트 환매 중단·연기는 ‘라임 사태’ 이후 증권사가 알펜루트 펀드에 빌려줬던 자금을 일제히 거둬들이면서 일어났다. 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가 계약 청산을 요구하면 운용사는 TRS 자금을 먼저 갚아야 한다.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에서 손실이 발생했거나 그럴 조짐이 나타나면 TRS 증권사가 담보비율(증거금)을 상향 조정할 것을 요청하게 되고, 증거금 추가 납입이 이행되지 않으면 지연이자등 펀드의 비용 증가로 결국 일반 가입자들의 수익률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운용하는 펀드에서 손실이 발생하고 자산운용사가 이를 펀드 자산의 기준가격에 반영(상각)한다면 문제는 더 커진다. TRS 제공 증권사의 반대매매 때문이다. TRS 계약 상 펀드 투자자산에 대한 처분 권한은 증권사에 있다.

그러나 당국의 대응은 이미 늦은 감이 있다

증권사들이 행동에 나선것은 지난해 하반기 라임 사태가 터지면서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라임이 대규모 펀드의 환매 중단을 선언하자 증권사들의 TRS 관련 자금도 함께 묶여 회수가 어려워진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새로운 리스크가 부각되자 해당 증권사들은 작년 하반기부터 내부적으로 PBS 영업 부서를 축소하고 관련 자금 대출 비중을 줄이기로 이미 방침을 정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자산운용사들이 줄줄이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점도 문제다.

금감원은 "현행 TRS 계약을 통해 취득한 자산에서 부실이 발생하는 등 불가피한 사유가 아니라면 갑작스러운 증거금률 상승 또는 계약의 조기 종료 전에 관련 운용사와 긴밀한 사전 협의 등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알펜루트처럼 많은 운용사가 TRS 계약을 통해 증권사에서 빌린 돈으로 펀드를 운용하고 있고 증권사가 TRS계약 해지를 강행한다면 비슷한 상황이 속출할 수 밖에 없다.

현재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TRS 계약으로 자금을 대준 운용사는 20곳에 육박하며 해당 자금 규모는 총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증권사 입장에서는 문제소지가 많은 TRS거래를 어떻게든 손을 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단기간에 사태 해결은 쉬워보이지 않는다

금감원은 알펜루트 환매연기 사태와 관련해 TRS 증권사의 갑작스러운 자금 회수 이유만으로 사태가 발생한 것인지 자산 건전성 문제 등 다른 이유는 없는지 세부적인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