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블록체인 채용·AI 고객상담으로 4차산업 이끈다
상태바
한전KDN, 블록체인 채용·AI 고객상담으로 4차산업 이끈다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1.17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인사채용 시스템. [사진=한전KDN]
블록체인 기반 인사채용 시스템. [사진=한전KDN]

한전KDN이 인공지능(AI) 고객상담과 블록체인 기반 인사채용시스템 등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전KDN은 4차 산업혁명 선도와 대국민 신뢰성 확보를 목표로 입찰 고객상담 챗봇과 블록체인 이용 인사채용시스템을 소개했다.

챗봇은 한전KDN의 전자입찰사이트에 접속할 때 업체 등록, 입찰, 계약, 실적증명서 발급 방법 등을 상담해주는 서비스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기술을 이용해 자주 묻는 질문을 유형화해 24시간 고객 상담이 가능하게 했다. 직원들이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면서 고객 만족은 높이겠다는 의도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신입사원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인사채용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인사채용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와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를 실시간 비교해 채용 과정의 정보들(서류, 면접 점수 등)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게 만든다. 외부의 위변조 시도 시 즉시 발각되는 상시 감시시스템으로 채용 비리를 원천 차단했다.

한전KDN은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전자입찰, 전력거래 등 다양한 업무 분야에 적용해 업무의 보안성과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전KDN 관계자는 ”4차 산업의 핵심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업무 혁신으로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국민 소통을 확대하는 등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