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대통령 기자회견] "한일 관계, 강제징용 외에는 건강하고 좋은 관계...도쿄 올림픽 성공 위해 적극 협력할 것"
상태바
[신년 대통령 기자회견] "한일 관계, 강제징용 외에는 건강하고 좋은 관계...도쿄 올림픽 성공 위해 적극 협력할 것"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20.01.1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제징용 해법 일본측도 제시해 달라...피해자 동의 받는 것이 중요"
- "도쿄 올림픽 성공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남북·한일 관계 개선 위한 장 될 수 있어"
14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14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가진 신년기자회견에서 "한일 간에 강제징용 판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다"며 "그 문제에서 일본의 수출규제가 생겼고, 그때문에 WTO 제소와 지소미아 문제로 연결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교도통신 기자가 '한일 간 현안과 관련해 강제징용으로 압류된 일본 기업 재산이 매각된다면 다시 한일 관계가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대답하면서 "그 문제 외에 한일관계는 대단히 건강하며 좋은 관계"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국제경제가 어렵다. 양국이 오히려 힘을 합쳐서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이런 어려운 문제들, 특히 수출규제를 통해 한국기업 뿐 아니라, 오히려 일본 기업에도 어려움을 주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또한 "강제징용 판결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여러차례 해법을 제시했다"며 "입법부도 법안을 발의하는 등 노력을 했다. 원고 대리인단, 시민사회도 공동협의체 구성 등을 제시했다. 한국 정부는 그 협의체에 참여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의 해법만 해법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도 해법을 제시를 하면서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수정 의견이 있다면 의견을 내놓고 한국의 방안과 일본의 방안을 함께 놓고 지혜를 모아나가야 한다"며 일본측의 공동노력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그 해법의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동의를 받는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피해자의 동의 없이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본 정부가 피해자가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을 충분히 염두에 둔다면 양국 간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기업 자산 매각까지 시간이 많지 않아 더 속도있게 추진됐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한 같은 기자의 '동경올림픽에 참석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도쿄 올림픽 성공을 위해서는 한국정부가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며 "남북간에 있어서도 일부 단일팀 구성이 합의돼있고 공동입장 방식으로 한반도를 위한 평화를 촉진하는 그런 장으로 만들어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 관계 개선과 교류를 촉진하는 기회로도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