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경유 품질,국내 정유사 모두 "국제 최고수준"
상태바
수도권 경유 품질,국내 정유사 모두 "국제 최고수준"
  • 조원영
  • 승인 2011.07.2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년 상반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평가결과, 경유 환경품질은 국내 모든 정유사가 별(★) 5개 등급, 휘발유 환경품질은 S-Oil이 별(★) 5개 등급으로 평가 됐다.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이희철)은 2011년도 상반기 수도권 지역에 공급된 자동차연료(경유, 휘발유)의 국내 4개 정유사별 환경품질을 평가한 결과를 공개했다.

 경유 환경품질은 모든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가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을 계속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휘발유 환경품질은 S-Oil이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다만 SK에너지, GS칼텍스 및 현대오일뱅크는 국제 최고기준에 가까운 수준인 별(★) 4개 등급으로 평가되었다고 밝혔다.

 “별(★) 5” 등급인 국제 최고기준 수준이란 세계 연료헌장 또는 캘리포니아 대기관리청 기준을 의미하며, “별(★) 1” 등급은 국내 기준을 만족하는 수준이다.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의 규정에 따라 수도권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을 공개하여 소비자가 친환경연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정유사는 자발적으로 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이다.

수도권청에서는 제도 도입 후 매월 품질을 평가하여 반기별로 성적을 공개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4∼★5 등급에 해당하는 고품질의 자동차연료가 공급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등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경유와 휘발유의 황함유량 제조기준은 10ppm임에도 불구하고, 정유사에서 자발적으로 황함량이 4∼5ppm인 고품질의 자동차연료를 공급한다.

 환경부는 환경품질 등급이 높은 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자동차 내구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 및 대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의 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휘발유 및 경유 중 황 성분은 자동차 후처리장치의 내구성 및 정화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황 함량이 낮아지면 배출가스 중 HC, CO, NOx의 배출을 감소시키며,  휘발유에 포함된 방향족화합물 및 벤젠 함량이 낮아지면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의 배출이 줄고, 경유의 밀도가 낮아지면 경유 자체 성분을 경질화·균질화하여 미세먼지 및 NOx 배출량이 감소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반기마다 수도권 지역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소비자에게 환경친화적 제품선택에 좀 더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조원영 기자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