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셀럽스 AI 소셜지수, 가온차트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 활용...방탄소년단(BTS) 수상
상태바
마이셀럽스 AI 소셜지수, 가온차트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 활용...방탄소년단(BTS) 수상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1.0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 세계 빅데이터 수집, 인공지능이 분석한 방탄소년단(BTS)의 매력키토크

- 소셜지수에 기반되는 데이터 분석 및 집계에 참여, AI 어플리케이션 그룹 마이셀럽스 화제

- 팬들이 직접 참여해 생산한 데이터로 아티스트의 글로벌 인기 척도

대중음악 데이터 분석에 AI(인공지능) 시대가 열렸다.

지난 8일 ‘제9회 가온차트 뮤직어워즈’가 성황리에 개최된 가운데 방탄소년단(BTS)이 차지한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의 분석 및 집계에 참여한 AI 어플리케이션 그룹 마이셀럽스가 화제다.

‘가온차트 뮤직어워즈’는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BGM 사용량을 집계한 디지털차트, 앨범판매량을 집계하는 앨범차트, 소매점사업자의 앨범판매량을 집계하는 리테일앨범차트, 아티스트의 글로벌 인기도를 측정하는 소셜차트 2.0(Social Chart 2.0) 등을 바탕으로 수상자가 선정된다.

이 중에서도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한 빅데이터 자료 및 브이라이브, 뮤빗, SMR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계되는 소셜차트 2.0은 팬들이 직접 참여해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선택 후 키스하고 댓글을 남긴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매력키토크, 연관스타, 분야별 능력 등 아티스트에 집중된 각종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만큼, 보다 직관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한 글로벌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자료가 된다. 

따라서 이를 기반으로 선정된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은 팬들이 직접 주는 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소셜차트 2.0을 선보인 이래 월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으며, 마이셀럽스 인공지능 분석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매력키토크를 ‘해외에서 유명한’, ‘인기가 많은’, ‘핫한’, ‘팬덤이 두터운’, ‘센스가 좋은’ 등을 꼽은 바 있다.

마이셀럽스는 가온차트 뮤직어워즈 현장에서 ‘당신의 덕질을 응원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인공지능이 뉴스, 트렌드, 댓글, 리뷰 등 다양한 채널에서 대중들의 이야기를 포괄적으로 수집하여 실제 구어체 형태로 학습한 말뭉치 검색단위인 AI 키토크를 활용,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AI 키토크를 선택하고 인증하는 팬들에게 선착순 핫팩을 증정해 현장을 훈훈하게 달궜다.

마이셀럽스 관계자는 “팬들이 직접 참여해 완성하는 소셜 핫스타상을 방탄소년단이 수상한 것은 글로벌 No.1 인기를 입증하는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마이셀럽스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타와 팬이 더욱 가깝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100여개 가량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마이셀럽스는 다양한 AI 기술들을 제휴사 서비스와 결합하여 실제 비즈니스 적용 가능한 AI 서비스로 진화시킨 만큼 지난해 미국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자회사인 아마존웹서비스(AWS)가 마이셀럽스의 기술을 바로 수익화가 가능한 AI 솔루션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AWS는 한국 기업 최초로 ‘글로벌 베스트 케이스’로 선정했으며, 카카오페이지/열림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약 3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