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미래 비전·도심항공모빌리티' 추진에 정부 화답 "올해 UAM 실현, 중요한 해"
상태바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미래 비전·도심항공모빌리티' 추진에 정부 화답 "올해 UAM 실현, 중요한 해"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1.0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실장 "업계에서 2023년 시제기 개발, 2029년 상용화로 보고 있다"
..."기체개발 인증과 운영을 위한 관제 등 인프라 지원하겠다"
- 정의선 수석부회장,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 제시
...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

국토교통부가 현대자동차가 발표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추진 계획에 대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은 7일 세계 최대 IT·가전전시회 'CES 2020'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구현할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를 제시했다.

이에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CES 2020’의 현대차 미디어 행사가 끝난 뒤 "UAM은 도시교통체계에 획기적 변화"라면서 "UAM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서 현대차를 포함한 관련 업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CES 2020'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김 실장은 "올해를 UAM 실현을 위해 중요한 해로 삼고 있다"며 "업계에서는 2023년 시제기 개발, 2029년 상용화로 보고 있는데 이를 위해 기체개발 인증과 운영을 위한 관제 등 인프라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실장은 기체개발과 관련 "오는 5월 드론교통 5개년 계획이 발표되면 드론 자유화 구역을 지정해서 기체개발 후 테스트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하겠다"며 "특정 구역을 정해서 실증사업 지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관제 공역(하늘길 항로 설정) 인증 등에 대해서도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부연했다. 

김 실장은 "일부 외국 업체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시험도 하고 있어서 한국이 조금 늦었다고 볼 수 있다"면서도 "외국에서도 인증이 끝나지도 않았고 제도 뒷받침도 필요해 늦은 것도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특히 UAM 상용화를 위한 안전성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김 실장은 "안전성을 두고 외국정부도 신중하게 보는 것 같다"며 "안전인증, 관제 등 운용사항에 대해 미국, 유럽연합, 유엔 등 항공당국들과 협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UAM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김 실장은 "UAM은 교통 체증이 유발하는 문제를 줄이고 혁신동력 일자리를 창출하기 때문에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UAM은 업계 노력만으로 실현될 수 없고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라고 밝혔다.

한편,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부사장)은 이날 "이제 우리는 도심 상공의 하늘을 열어줄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앞에 와 있다"며 "UAM은 지상의 교통 혼잡에서 해방되어 사람들이 좋아하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소개했다.

UAM은 전기 추진 기반의 수직이착륙(eVTOL)이 가능한 PAV(개인용 비행체)를 활용해 활주로 없이도 도심 내 이동이 가능하다. 도시화로 장시간 이동이 늘고 교통 체증이 심해지는 문제를 극복하는 동시에 모빌리티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미래 혁신 사업으로 꼽힌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