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을 품다] 범죄 예측하는 ‘마이너리티 리포트’ 현실화되나
상태바
[과학을 품다] 범죄 예측하는 ‘마이너리티 리포트’ 현실화되나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1.0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 AI와 CCTV로 범죄 예측 관련 기술개발
ETRI 연구팀이 개발한 실시간 CCTV 영상분석과 예측기술로 범죄통계데이터, 지도 영상 관제 분석 결과가 나타난 모습.[사진=ETRI]
ETRI 연구팀이 개발한 실시간 CCTV 영상분석과 예측기술로 범죄통계데이터, 지도 영상 관제 분석 결과가 나타난 모습.[사진=ETRI]

범죄를 예측해 예방한다는 내용을 담은 ‘마이너리티 리포트’. 가까운 미래에 있을 새로운 범죄 예방 시스템을 그린 영화이다. 이 같은 일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연구팀이 과거 범죄 통계정보와 폐쇄회로(CC)TV 영상을 자동 분석해 범죄 등 위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 중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현재 CCTV 상황을 분석해 어떤 유형의 범죄가 발생할지 확률적으로 보여주는 ‘예측적 영상보안 원천기술’을 지난해부터 연구하고 있다. 특정 지역에서 특정 시간대 폭행 등 4대 강력범죄 대상 범죄정보의 예측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예컨대 우범지대로 특정된 지역에서 새벽 시간대 남녀가 일정 거리를 두고 걸어간다면 매우 높은 비율의 우범률이 ‘% 단위’로 표시되는 방식이다.

이번 기술은 현재 상황을 먼저 분석하고 과거의 범죄 데이터를 비교해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범죄가 얼마나 위험한지 판단, 먼저 대응한다는 의미이다. ETRI는 더 고도화된 예측 치안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선진국이 진행 중인 통계적 범죄 예측 방식에 지능형 CCTV 영상분석 기술을 더했다.

기존 선진국의 범죄 예측시스템은 단순히 과거 범죄통계정보만을 분석해 미래 위험도를 측정했다면 ETRI 기술은 CCTV를 통해 실시간 확인되는 현재 상황 정보까지 반영, 복합적으로 ‘몇 분/시간’ 후 범죄 발생 위험도를 알아내는 방식이다.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현재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란 점에서 착안했다.

범죄가 발생한 CCTV 영상을 되돌아보면 그 당시 위험 상황은 아니었더라도 평상시와 다른 반복된 행동이 뒤늦게 감지하는 경우가 많다. 연구팀은 이런 사실에서 현재 CCTV 상황을 과거 범죄패턴에 비춰 얼마나 위험한지 분석한다. 과거 발생한 범죄의 ‘데자뷰(Deja vu)’를 재인식하는 셈이다.

위험 예측분석은 AI 분석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일반적으로 범죄가 발생하는 지역은 눈으로 식별이 어려운 열악한 환경이 대부분이기에 고성능 AI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연구팀은 보유하고 있는‘지능형 CCTV 영상분석기술’로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판단할 예정이다.

구두 발자국의 ‘똑딱’ 소리 요소를 영상으로 전환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행동을 파악한다. 이로써 긴박한 뜀박질인지 지속적 미행과 같은 상황인지 요소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시각지능 기술로 화면 속 사람이 모자나 마스크, 안경을 쓰고 있는지, 배낭 등 도구를 지참했는지 등의 속성도 추가로 파악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인식된 현재 상황이 과거 범죄 통계정보와 비교해 위험도를 측정한다. 예를 들면 새벽 2시, 후미진 골목에서 마스크와 모자를 쓴 남성이 젊은 여성을 따라가는 화면에 잡힌다면 위험도를 높게 책정해 알람을 주는 방식이다. 비슷한 패턴이 오후 2시, 서울 명동 거리라면 위험도는 크게 낮아진다.

연구팀이 개발할 AI 기술에는 법원 판결문 2만 건을 분석해 범죄가 발생했을 때 함께 나타나는 요소를 파악하고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의 범죄 영상 데이터와 범죄 상황을 가정한 영상도 추가 확보해 학습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성범죄 전과가 있는 대상자를 관리하는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위치 정보 기준으로 발생하는 알람의 고의성을 판단하기 어렵고 사람이 많이 섞이면 CCTV를 살펴봐도 대상자 판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ETRI는 연구팀이 보유하고 있는 사람 재식별기술(Person Re-ID)을 활용, 전자발찌 착용자처럼 고위험군 특정인의 경로를 분석하면 즉각 인근 CCTV로 사람을 찾게 만들어줄 계획이다. 정확히 우범자의 관리 대상 파악이 가능해지고 위험 행동 징후를 파악해 빠르게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

연구팀은 최종적으로 ▲동적 위험 예측분석기술 ▲휴먼 심층 분석기술 ▲능동적 AI 생활위험도 분석기술 ▲예측적 사회안전 리빙랩 등 기술개발을 할 계획이다.

김건우 ETRI 정보보호연구본부 신인증·물리보안연구실장은“CCTV가 단순히 범죄 발생을 감지하는 수준을 넘어 스스로 위험 발생 가능성을 최대 80%까지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신경망 모델을 개발해 미래형 첨단 사회안전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