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불법 숙박영업 19곳 적발... 안심관광도시 조성 '박차'
상태바
마포구, 불법 숙박영업 19곳 적발... 안심관광도시 조성 '박차'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2.31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가 2019년 상·하반기 불법숙박영업 집중 단속을 통해 19개 숙박업소를 적발했다고 31일 밝혔다.

마포구는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홍대와 경의선 숲길 등 주요 관광지 주변으로 도시 민박업이 성행하고 있어 전국에서 등록 숙박업소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이번 단속은 안전·위생 및 기존 숙박업계의 영업 이익 감소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불법 숙박영업에 대해 단속하고 업소의 운영실태를 점검해 합법 업소에 대한 이용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단속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에어비앤비와 네이버 등 주요 포털사이트와 숙박 중개사이트 등을 온라인 모니터링 한 결과 불법 운영으로 추정되는 업소들이다. 

마포구는 지난 6월26일부터 8월30일까지, 10월31일부터 11월27일까지 총 252개의 숙박업소에 대한 단속을 실시했다.

단속 대상 중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경우 마포구에서 자체 점검반을 편성해 내국인 대상 숙박영업 등 변질·확장영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미등록 업소의 경우에는 미등록 불법 숙박영업 여부 점검을 위해 서울시와 마포구, 관광경찰 등이 합동 단속반을 편성해 단속을 실시했다.

그 결과 올해 현장 단속에서 적발된 숙박업소는 19곳으로 그 중 등록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소는 6곳, 미등록 숙박업소는 13곳이다. 

등록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소는 내국인 숙박 등 관광진흥법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이 진행 중이며, 미등록 숙박업소는 공중위생관리법 제20조제1항에 따른 형사처벌이 진행 중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안전·위생의 사각지대에서 관광객의 불편을 야기하고 공정한 시장질서를 저해하는 불법숙박영업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으로 지역 내 숙박업소의 불법행위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불법숙박업소에 대해 점검 중인 합동 단속반. [사진 마포구]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