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드론에 269억 투자, '5G+AI' 활용한다
상태바
2020년 드론에 269억 투자, '5G+AI' 활용한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19.12.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2020년 무인 이동체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 확정
[자료=과기정통부]
[자료=과기정통부]

내년 무인 이동체(드론)에 269억 원이 투자된다. 5세대(5G) 이동통신을 활용한 비가시권·군집비행이 가능한 드론운영 기술개발, 육·해·공 공통 적용이 가능한 무인 이동체 원천기술개발, 통합운용 실증 등 혁신적 무인 이동체 기술개발이 2020년 새로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총 269억 원을 투자하는 ‘2020년도 과기정통부 무인 이동체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발표했다. 2020년 무인 이동체 기술개발사업은 올해보다 94% 증가한 규모이다. 이 중 197억 원이 신규사업으로 추진돼 원천기술 확보와 5G를 활용한 신서비스 모델 창출을 중점 지원한다.

육·해·공 무인 이동체에 직접 적용 가능한 공통부품기술을 개발하고 다수의 무인 이동체간 자율협력을 위한 통합운용체계를 구현하는 ‘무인 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이 새로이 추진된다. 내년부터 2026년까지 총 1702억8000만 원이 투입된다. 육·해·공 무인 이동체 전반에 공통으로 적용과 활용 가능한 6대 분야 원천기술 개발(18개 과제 내외)을 신규로 지원한다. 6대 분야 원천기술은 ▲탐지인식 ▲통신 ▲자율지능 ▲동력원 이동 ▲인간-이동체 협력기술 ▲시스템 통합 등이다.

아울러 사업을 안정적이고 전문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무인 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단’을 운영해 연구단 간의 기술교류와 성과연계, 통합기술워크숍, 산업실태조사 등을 상시 지원한다.

초기 드론제작에서 드론 응용서비스로 급속히 확장되는 드론 산업의 변화에 대응해 드론과 데이터(Data)‧네트워크(Network)‧인공지능(AI)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드론서비스 모델 창출을 위해 ‘DNA+ 드론기술개발’이 새로이 추진된다. 2024년까지 450억 원이 계획돼 있다.

5G를 활용해 실시간 획득한 임무데이터를 인공지능학습으로 분석하고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해 이를 실증하는 한편, 관련 규제도 선도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드론운용사‧이동통신사‧AI 전문기업과 관련 공공연구기관 등의 컨소시엄으로 구성해 사업을 추진한다.

핵심 원천기술 개발과 새로운 서비스 모델 창출은 물론 안전하고 편리한 드론 운용을 위해 국토부(38억), 경찰청(19억) 등과 함께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체계 기술개발’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에 과기정통부는 30억 원을 투자한다.

과기정통부는 열악한 무인 이동체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조달청과 공동으로 공공기관 수요를 반영한 무인 이동체 개발, 공공조달과 연계도 지속 지원(2020년 25억 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해양경찰청, 경찰청과 공동으로 재난 예방·대응과 치안 유지를 위한 무인기 기체(3종), 임무 장비 개발도 내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2020년 17억 원)해 나갈 계획이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급성장하고 있는 무인 이동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원천기술개발과 함께 새로운 서비스 모델의 창출과 기술개발 성과의 조기 상용화가 필수적”이라며 “고성능 무인 이동체 핵심기술확보, 5G 활용 선도적 드론 서비스 모델 창출, 그리고 공공조달 연계를 통한 초기시장 창출과 관련 인프라 확충 등의 정책·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