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HDC현대산업개발에 2조5000억 매각...정몽규 회장 "시너지 낼 방안 빨리 모색할 것"
상태바
아시아나항공, HDC현대산업개발에 2조5000억 매각...정몽규 회장 "시너지 낼 방안 빨리 모색할 것"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2.27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부산 등 계열사도 포함... 내년 4월까지 인수절차 마무리

아시아나항공이 31년 만에 금호그룹을 떠나 현대가를 새 주인으로 맞는다.

2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현산 컨소시엄)은 이날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주식매매계약(SPA)과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하며 아시아나 인수 계약을 마무리했다.

현산 컨소시엄은 총 2조5000억원을 투자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 주식(구주) 6868만8063주(지분율 30.77%)를 3228억원에 인수했다. 구주 인수 가격은 주당 4700원을 적용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총 인수금액 2조5000억원 중 구주와 신주를 포함해 2조101억원을 들여 아시아나 지분 약 61.5%(변동 가능)를 확보하게 된다. 미래에셋대우는 재무적투자자(FI)로 4899억여원을 부담해 약 15%의 지분을 보유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대상에는 아시아나의 계열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금호리조트 등도 포함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내년 4월까지 국내외의 기업결합 신고 등 모든 인수 절차를 차질없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금호산업과 현산 컨소시엄은 한달 넘게 구주 가격과 우발채무 등으로 인한 손해배상한도를 놓고 '밀당'을 벌였다. 최종 구주 가격 3200억원과 손해배상한도 9.9%에 각각 합의함에 따라 범현대가의 일원이 된 아시아나의 변화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인수금액 2조5000억원 중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할 약 2조원을 아시아나의 재무구조 개선 등에 쏟아부을 예정이다.

이 경우 아시아나의 자본은 올해 3분기 말 기준 1조1000억원에서 3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고, 현재 660%에 달하는 부채비율도 300%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향후 범현대가의 직·간접적인 지원도 기대할 수 있다. 현대오일뱅크, 현대중공업, 현대백화점 등 항공사와 연관된 계열사들이 많은데 이미 범현대 계열사들과 아시아나 인수시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아시아나의 추가 구조조정 가능성도 거론된다. 아시아나의 주인이 바뀐 뒤 요직에 HDC측 인사로 채워질 가능성이 커 향후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즉시 인수작업에 착수해 아시아나항공을 조속히 안정화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항공사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며 "HDC그룹과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빨리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 [사진 연합뉴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