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용 증가 '삼성전자 연간 20조'...네이버·셀트리온·한미약품 '비중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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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용 증가 '삼성전자 연간 20조'...네이버·셀트리온·한미약품 '비중 높아'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2.25 13: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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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1개사 1~3분기 392조원 투자… 전년 대비 4조원 늘려
- 네이버, R&D비중 25.9%로 1위…삼성전자, 3분기 누적 15조2천억원 최대

국내 대기업들이 올해 매출 감소세에도 연구개발(R&D) 비용을 지난해보다 4조원 가까이 늘린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 대비 R&D 비용 비중도 0.34%포인트 높아져 3%를 넘어섰다.

25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R&D 비용을 공시하는 211개 기업이 올해 들어 3분기까지 투입한 R&D 비용은 모두 39조2천274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35조2천405억원에서 3조9천870억원(11.3%) 증가한 것이다.

500대 기업의 매출액이 같은 기간 1천265조287억원에서 1천254조9천629억원으로 10조658억원(0.8%) 감소했다. 

매출액 축소에도 대기업들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매출액 대비 R&D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2.79%에서 3.13%로 1년 만에 0.34%포인트 상승했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용
(자료 : CEO스코어, 비중은 정부 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총액을 기준으로 산정)

기업별로는 네이버가 매출 4조8천60억원 가운데 25.96%(1조2천477억원)를 투자해 500대 기업 중 R&D 비중이 가장 높았다.

지난해에는 25.23%로 셀트리온(25.57%)에 이어 2위였지만, 1년 새 0.73%포인트 상승하면서 1위에 올랐다.

셀트리온도 지난해 25.57%에서 0.06%포인트 높아졌지만 2위로 내려왔다. 셀트리온의 투자액은 1천912억원이다.

이어 넷마블(20.48%), 한미약품(19.04%), NC소프트(18.76%), 카카오(15.45%), 대웅제약(13.27%), 종근당(12.19%), SK하이닉스(11.60%), 녹십자(10.55%) 등이 상위 '톱10'을 형성했다. LG디스플레이도 10.16%로 두 자릿수 비중을 기록했다.

재계 1위 삼성전자는 매출 170조5천161억원 가운데 8.97%(15조2천877억원)를 투자해 16위에 올랐다.

반면, 코오롱글로벌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은 0.01%로 가장 낮았다. 

팜스코·팜스토리·고려아연·현대엔지니어링(각 0.02%), SK인천석유화학·현대오일뱅크·포스코에너지(각 0.03%), GS리테일·HDC현대산업개발(각 0.04%), 아이마켓코리아·금호산업(각 0.05%) 등은 0.1%에도 못 미쳤다.

업종별로는 제약업종이 13.16%로 유일하게 10%를 넘었다. 

이어 IT전기전자(8.40%), 서비스(6.70%), 자동차·부품(2.72%), 조선·기계·설비(2.41%)가 뒤를 이었다.

생활용품(1.50%)과 통신(1.27%)은 1%대였으며 석유화학(0.77%), 공기업(0.74%), 건설·건자재(0.71%), 식음료(0.70%), 철강(0.64%), 운송(0.28%), 유통(0.14%), 상사(0.06%), 에너지(0.05%) 등은 1% 미만이었다.

R&D 투자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삼성전자였다. 3분기 누적 총 15조2천877억원을 투자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6% 증가한 규모다. 연간 20조에 이르는 셈이다.

이어 LG전자(3조252억원), SK하이닉스(2조3천281억원), 현대자동차(1조8천839억원), LG디스플레이(1조7천326억원), 네이버(1조2천477억원), 기아자동차(1조1천723억원) 등이 1조원 이상 투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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