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KIST인 상’…김진석 바이오닉스연구단 박사
상태바
이달의 ‘KIST인 상’…김진석 바이오닉스연구단 박사
  • 정종오 기자
  • 승인 2019.12.2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인체 모션캡쳐 기술 개발 공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24일 KIST 서울 본원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연구자에게 2019년 12월 ‘이달의 KIST인상’을 수여했다. 그 주인공은 김진석 KIST 바이오닉스연구단 박사.

김진석 KIST 책임연구원.
김진석 KIST 책임연구원.

김 박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 의학, 게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인 3D 모션캡쳐 분야의 비약적 발전에 대응할 수 있는 세계 선진수준의 FBG(Fiber Bragg Grating) 센서 기반 3D 인체 모션캡쳐 기술 개발했다.

FBG(Fiber Bragg grating) 센서는 FBG 광섬유 케이블의 빛의 굴절을 통해 실시간으로 3차원 형상을 정밀 측정 하고 위치를 인식하는 방식이다. 광섬유 센서보다 관절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장시간 사용에 따른 오차범위 또한 극복 가능한 기존 기술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기술이다.

김 박사는 상·하체 전신 동작과 손가락 동작 감지가 가능한 세계 선진기술을 개발해 기존 모션 캡쳐 기술이 가진 한계를 극복,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했다. 이 기술을 사용해 전신 착용형 수트를 제작하면 가상 캐릭터와 현실 플레이어가 하나가 될 수 있는 핵심 기술 중 하나가 된다. FBG 방식의 수트는 안정성과 경제성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IST는 ‘FBG 센서를 이용한 가상현실용 인체 모션 캡처기술’을 ‘모인’이란 업체에 기술이전했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