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냉동HMR 시장 2위’ 등극...얄피만두 인기몰이
상태바
풀무원, ‘냉동HMR 시장 2위’ 등극...얄피만두 인기몰이
  • 이효정 기자
  • 승인 2019.12.1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 냉동HMR 매출 전년 대비 35.6% 고속성장, 시장 지위 5위→2위

 

풀무원이 ‘얄피만두’ 등 3대 혁신제품으로 냉동HMR 시장 5위에서 2위로 올라섰다.

풀무원식품은 국내 냉동HMR 시장에서 3대 혁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올해 10월 누적 매출이 전년대비 35.6% 성장,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풀무원은 혁신적인 콜드체인시스템으로 두부, 김치, 생면 등 국내외 신선식품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1위 두부기업이자 한국의 대표 바른먹거리 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신선식품 인프라와 노하우를 토대로 냉동HMR R&D에 집중 투자했다. 그 결과 올해 0.7mm 초슬림 만두피 ‘얇은피꽉찬속 만두’, 계란코팅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등 혁신적인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국내 냉동HMR 시장 5위에서 2위로 단숨에 올라섰다.

리서치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풀무원의 국내 냉동HMR 시장점유율은 수년간 6~7%대에 머물러 있었으나 올해 냉동 신제품들이 성공하면서 3분기에는 11%대까지 상승했다.

3월 말 출시한 얇은피꽉찬속 만두를 본격 판매하기 시작하자 4월 풀무원의 냉동HMR 시장점유율은 9.1%로 바로 올랐고, 황금밥알 볶음밥 출시 후 9월에는 11.2%까지 올랐다. 

얇은피꽉찬속 만두는 출시 7개월만에 1,000만 봉지 이상 판매하며 국내 냉동만두 시장 트렌드를 ‘교자’에서 ‘얇은피’로 바꿔버렸다. 올해 하반기 냉동만두 시장에 나온 신제품들은 거의 대부분 얇은피꽉찬속 만두를 벤치마킹한 얇은피 콘셉트 제품이다. 또 400여 종이 치열하게 가격으로 경쟁하는 냉동밥 시장에서 풀무원의 프리미엄 신제품 ‘황금밥알 볶음밥’이 냉동밥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품질로 시장 트렌드를 리딩하고 있다.

지난해 풀무원의 냉동HMR 실적과 비교해도 괄목한 성과다. 올해 10월까지 풀무원 냉동HMR 누적 매출은 전년 동일기간 대비 35.6% 성장했다. 올해 매출액은 무난하게 1,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전망도 밝다. 이번 12월에 판매 개시한 프리미엄 냉동피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5종’은 생산 즉시 전 물량이 판매되고 있어 매일 공장을 풀가동하고 있다. 일부 대형마트에선 오후 4시면 풀무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가 모두 품절돼 퇴근 후 장을 보는 직장인들은 구매가 어려울 정도다.

신선식품 리더인 풀무원이 올해 냉동HMR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배경에는 ‘R&D 혁신’이 있다.

얇은피꽉찬속 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모두 연구개발 기간만 약 2년씩 걸렸다. 제품 콘셉트 기획 단계부터 해외시장 조사, 설비 도입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 경쟁사와 확실한 차별 포인트를 만들 수 있었다.

HMR 시장은 상온, 냉장, 냉동으로 분류한다. 이 중 ‘냉동HMR’은 R&D가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김미경 풀무원식품 FRM(Fresh Ready Meal) 사업부 상무는 “시장에 나오는 모든 신제품들은 ‘차별화’라는 무기를 들고 나오지만 살아남는 것은 실제 몇 개 되지 않는다”라며 “시장에서 리더가 되어 소비자의 선택을 지속적으로 받으려면 결국 ‘R&D 혁신’이 뒷받침해야 한다. 풀무원은 앞으로 R&D를 더 강화해 지금껏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맛있고 신선한 풀무원만의 가정간편식을 지속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올해 발표한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냉동HMR 시장규모는 1조 1,666억원으로 2016년도 9,247억원 대비 26.2% 증가했다. 냉동만두는 동일기간 4,434억원에서 4,616억원으로 4.1% 소폭 성장했다. 반면 냉동만두를 제외한 나머지 냉동HMR 시장은 동일 기간 4,812억 원에서 7,050억 원으로 무려 46.5% 급성장했다.

식품업계는 앞으로 냉동HMR이 폭발적으로 지속 성장할 것이며 냉동밥, 냉동피자, 냉동핫도그 등이 냉동HMR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외 식품 트렌드와 비교했을 때 아직 국내에 형성되지 않은 냉동HMR 세부 시장도 많아 성장 잠재력 또한 매우 크다.

이효정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