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액상전자담배서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 검출...폐손상 물질 의심
상태바
국내 액상전자담배서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 검출...폐손상 물질 의심
  • 이효정 기자
  • 승인 2019.12.12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마유래성분 미검출...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 유지
[사진=연합뉴스tv]
[사진=연합뉴스tv]

 

국내 액상 전자 담배에서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과 가향물질이 검출됐다. 해당 성분은 폐손상 물질로 의심받고 있다. 정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 조치를 유지할 전망이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유통되는 153개 액상형 전자담배의 액상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 및 가향물질 등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 중 16개 제품은 담뱃잎 추출 니코틴을 사용한 것으로 담배사업법상 담배로 분류되며, 나머지 137개 제품은 담배 줄기나 뿌리에서 추출한 니코틴 또는 합성니코틴을 사용한 유사 담배로 분류된다.

식약처는 지난 10월 23일 정부합동으로 발표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의 일환으로 이들 제품에 대해 Δ대마유래성분(THC) Δ비타민E아세테이트 Δ가향물질 3종(디아세틸, 아세토인, 2,3-펜탄디온) Δ액상 기화 용매인 프로플렌 글리콜(PG)·글리세린(VG) 등 7개 성분을 분석했다.

'비타민E 아세테이트'는 총 13개 제품에서 0.1∼8.4ppm(mg/kg)의 범위로 검출됐다. 담배의 경우 케이티앤지(KT&G)의 '시드 토박' 제품에서 0.1ppm, 쥴랩스의 '쥴팟 크리스프'에서 0.8ppm 그리고 유사담배의 경우 11개 제품에서 0.1∼8.4ppm이 확인됐다. 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자국내 제품을 검사한 결과와 비교했을 때는 소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일 FDA 예비 심사결과에서는 THC 검출 제품 중 49%가 '비타민E 아세테이트'를 희석제로 사용했고, 검출 농도는 23만∼88만ppm 수준이었다.

'비타민E 아세테이트'는 'THC'에 비해 저가이면서 무색·무취이고 'THC'와 점도가 비슷해 혼합 시 확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THC 증량 및 희석을 위해 '비타민E 아세테이트'를 혼합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가향물질 3종은 43개 제품에서 1종 이상, 6개 제품에서 3종이 동시 검출됐다. 가향물질 3종 중 '디아세틸'와 '아세토인'은 흡입시 폐질환이 가능한 성분으로 알려졌으며 '디아세틸'과 '2,3-펜탄디온'은 영국에서 2016년부터 전면 사용이 금지됐다.

'디아세틸'은 29개 제품에서 0.3∼115.0ppm, '아세토인'은 30개 제품에서 0.8∼840.0ppm, '2,3-펜탄디온'은 9개 제품에서 0.3∼190.3ppm 검출됐다.

액상형 전자담배 구성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프로플렌글리콜'과 '글리세린'은 담배와 유사담배 모두에서 검출됐다. 현재까지 두 성분에 대한 명확한 유해성이 보고되지 않았으나 앞으로 추가 연구를 통해 인체 유해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각 검출 범위는 14.5∼64.4%, 15.7∼68.9%였고 두 성분의 혼합비율은 17.7%대 82.3%∼80.2% 대 19.8%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두 성분의 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액상의 55.9∼92.0%였다.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지 권고 유지...품질관리 강화 주문

정부는 임상, 역학, 금연정책 등 관련분야 전문가 자문 및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반 회의를 진행하고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 권고 조치를 2020년 상반기 인체 유해성 연구가 발표되기 전까지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국회서 검토 중인 담배의 정의 확대 법안, 담배 성분 제출 의무화 법안, 가향물질 첨가 금지 법안 등 담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핵심법안 의결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부득이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경우 '비타민E 아세테이트'를 첨가하지 말 것과 제품의 제조·수입·판매자는 '비타민E 아세테이트'가 혼입된 액상형 전자담배가 제조·수입·유통되지 않도록 철저히 품질관리할 것을 권고했다.

정부 관계자는 "미국 등 외국의 조치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추가 유해성분 분석과 함께 폐손상 사례 감시 및 인체유해성 연구를 차질없이 추진해 선제적 안전관리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에서는 2020년 상반기 직접 인체에 흡입돼 영향을 주는 배출물(기체성분)에 대한 유해성분 분석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검출된 6개 성분과 니코틴, 카르보닐류 6종, 담배특이니트로사민류 2종 등 9개 주요 유해성분을 대상으로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사례 조사감시와 '비타민E 아세테이트' 및 '프로필렌글리콜' '글리세린' 등의 폐손상 유발 여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조사감시 및 연구결과를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해 2020년 상반기에 발표할 계획이다.
 

이효정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