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北 적대행동하면 놀랄 것...지켜보겠다"
상태바
트럼프 "北 적대행동하면 놀랄 것...지켜보겠다"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2.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미 압박 높이는 北에 "지켜보겠다"…핵실험 등 대선 부정적 개입 차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UPI=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UPI=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북한이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나는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미국에 '새로운 계산법'의 시한으로 제시한 연말이 다가오면서 적대정책 철회를 요구하며 대미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이것이 북한의 도발이나 긴장 증폭으로 이어져선 안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년 11월 예정된 미 대통령 선거에 개입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대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백악관이 배포한 녹취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로 떠나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을 협상에 다시 관여시키기 위해 어떤 계획을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북한에 대해 지켜보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나는 놀랄 것"이라며 "나는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우리 둘 다 그런 방식으로 유지하길 바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재선 도전에 나선 자신을 압박하기 위해 일종의 '레드라인'으로 여겨져 온 장거리탄도미사일(ICBM)이나 핵 실험과 같은 도발에 나서선 안 된다는 강한 경고를 담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 원하지 않지만 필요하다면 북한 문제와 관련해 군사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도 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불쑥 내년 미 대선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김 위원장)는 내가 다가올 선거를 치른다는 것을 안다"며 "나는 그가 선거에 개입하길 원한다고 생각지 않지만 우리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내가 3년간 매우 잘 지내온 사람이고, 그도 나와 매우 잘 지내왔다"며 "그래서 그것이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재차 "그러나 나는 그가 선거에 개입하길 원한다고 정말로 생각지 않는다"고 언급한 뒤 "그는 어떤 것이 일어나길 보고 싶어한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나타냈다. 

또 "관계는 매우 좋지만 여러분도 알다시피 약간의 적대감이 있다"며 "그것에 대해선 어떤 의심도 없다"고 털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그의 관계가 아주 좋은지 모르겠다"며 "그러나 우리는 알아낼 것"이라고 한국을 거론하기도 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