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비 압박用 주한미군 철수 거론...어리석고 非전략적"
상태바
"방위비 압박用 주한미군 철수 거론...어리석고 非전략적"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2.07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USC 데이비드 강 "과거 어떤 미국 대통령도 주한미군 언급 안 해"
USC 데이비드 강 교수 강연 모습[사진=한국국제교류재단 LA사무소=연합뉴스]
USC 데이비드 강 교수 강연 모습[사진=한국국제교류재단 LA사무소=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의 방위비 협상에서 압박 카드로 주한미군 철수를 거론하는 것은 '전략적이지 못하고 어리석은 처사'라는 비판이 나왔다. 

미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 데이비드 강 정치학 교수는 지난 5일(현지시간) 한국국제교류재단(KF) LA사무소(소장 최현선) 주최로 미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KF-프렌즈 송년모임' 강연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한미 양국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외교관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강연 후 질의응답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5배 증액 압박에 대해 "과거 어떤 미국 대통령도 방위비를 인상하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시킨다는 언급을 한 바 없다"면서 "주한미군은 아시아 안보 차원에서 미국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간 안보 관점 차이에 대해 "한국의 안보전략 우선도는 미국과 완전 일치하지 않고 일부만 공유되고 있다"면서 "미국은 부상하는 중국이 여러 측면에서 가장 큰 위협이 된다고 인식하지만, 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보다 일본이 더 위협이 된다고 인식해왔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해 양국 경제가 '탈동조화'(decoupling)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두 경제는 복합적으로 얽혀 있고 이미 많은 다른 국가의 이해관계도 있어 탈동조화는 불가능하다"면서 "과거 미소 이데올로기 대립과는 다르다"고 답변했다.

강 교수는 미국의 대북 압박에 대해 "중국이 북한에 대한 관광 제재를 이미 해제했고 신의주와 압록강 인근 중국 도시 사이에 중단됐던 교각 건설이 한창 진행 중인 점에 비춰 (대북 압박이) 현실적으로 더는 효과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스탠퍼드대(국제정치학)와 UC버클리(정치학)에서 수학한 강 교수는 2009년부터 USC에서 정치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USC 한국학 연구소를 맡고 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