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대뿌리에 사는 미생물서 뇌세포 염증억제 물질 찾아
상태바
갈대뿌리에 사는 미생물서 뇌세포 염증억제 물질 찾아
  • 조원영
  • 승인 2016.08.2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백운석)은 순천만 갈대뿌리에 공생하는 미생물에서 뇌신경 세포 염증억제에 대한 효과를 보인 단일 물질을 찾아내 25일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지난해 중순부터 1년간 갈대뿌리에 공생하는 식물내생균인 고이마노마이세스속 균주(Gaeumannomyces sp. JS0464)로부터 단일 물질을 분리해 구조를 분석했다.

이 단일 물질은 뇌세포 염증억제 물질로 알려진 에르고스테롤 퍼옥사이드의 유도체(ergosterol peroxide derivatives) 중 하나다.

 
연구진은 이 물질을 배양된 미세교세포(microglial cell)에 처리한 후 염증을 유발시켜 염증이 억제되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기존 에르고스테롤 퍼옥사이드에 비해 최대 1.2배에 이르는 뇌세포 항염증 효과를 발견했다.

또한, 이 물질은 고농도에서도 세포독성을 보이지 않아 향후 새로운 뇌세포 염증억제 치료제 소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이번 단일 물질을 만들어 내는 유전자를 파악하여 이 단일 물질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기반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 단일 물질이 뇌신경 세포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갈대뿌리에 공생하는 식물내생균에서 뇌세포 항염증 효과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지식에 착안해 갈대뿌리에 공생하는 미생물에서 뇌신경 세포 염증억제 물질이 만들어지는 조건을 밝혀내고, 이 물질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국본초도감 등의 한방문헌에 말린 갈대뿌리(노근)는 폐를 맑게 하고 위를 돕는 천연약물로 기록되어 있다.)

백운석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자생 생물자원의 발굴과 정확한 종 확인을 비롯해 이에 대한 잠재적인 가치를 밝혀내는 일은 국립생물자원관이 가진 큰 장점”이라며, “이는 향후 활용가치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