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까지 50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대표 수혜단지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 본격 분양
상태바
서울까지 50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대표 수혜단지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 본격 분양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9.11.3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내 설계적절성 검토, 내년 초 일부구간 발주 전망…‘동서고속화철도 사업’ 건설 속도

- 서울까지 50분 거리 교통망 확보… 강원도 교통의 중심지로 떠오른 ‘춘천’, 최대 수혜지역

- 29일, 롯데건설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 견본주택 열고 공급 박차

 

2016년 국가 재정사업으로 결정됐지만 환경 보전 등의 이유로 지연됐던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산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에 강원 춘천지역이 강원도 교통의 중심지로서 부상하면서 춘천 부동산 시장이 다시 한번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은 서울 용산~춘천(역)까지 운행 중인 경춘선 1구간을 춘천에서부터, 화천, 양구, 인제를 지나 속초를 종점으로 하는 2구간 93.95㎞ 거리를 시속 250㎞의 속도로 달릴 수 있는 단선 철도로 연결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현재 운행중인 서울 용산~ 춘천 간 경춘선과 연결돼 완공되면 서울에서 춘천까지 50분, 속초까지 70분대에 닿을 수 있는 ‘교통혁명’이 완성된다. 이 철도 노선이 개통되면 강원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새로운 물류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선이 지나는 춘천, 속초 등은 2017년 강릉선KTX 개통 이후 관광객이 190만명가량 늘어난 것과 맞먹는 경제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서고속화철도 완공 시점은 2026년이다. 지난 4월 사업 인허가 첫 관문인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치고 한국개발연구원의 설계적절성 검토와 사업비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 협의가 마무리되면 기본기획 고시와 입찰 방식 등에 대한 검토를 마친 후 연내 기본설계 착수, 내년 초 일부 구간의 발주가 진행될 예정이다.

강원 교통의 중심지로 부상하는 ‘춘천’ 부동산 시장 일대 변화.(자료=강원도청)
강원 교통의 중심지로 부상하는 ‘춘천’ 부동산 시장 일대 변화.(자료=강원도청)

 

전문가들은 춘천을 최대 수혜지로 꼽는다. 개통 뒤 서울 접근성은 물론이고 강원 영동지역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때문이다. 강원 춘천은 춘천시외버스터미널, 경춘선 남춘천역, 춘천역을 통해 청량리역까지 1시간대로 이동할 수 있다. 서울~춘천 고속도로와 준고속열차인 ITX 개통, 제2경춘국도(남양주~춘천)에 이어 이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을 통해 서울 등 수도권 및 전국적으로 탁월한 교통환경을 갖추게 된다.

부동산 전문가들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이 춘천 부동산 시장에 호재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철도나 도로 등 교통망 구축은 대표적인 개발호재로 인구 유입과 지역 경제 규모가 확장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수혜단지로 떠오르는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 등 신규분양 단지 ‘주목’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이 이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의 수혜 단지로 떠오른 데는 이러한 우수한 교통환경에 이어 탁월한 입지설계와 생활환경, 미래가치도 모두 갖췄다는 점이 한 몫을 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일대는 주거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도보권에 위치한 롯데마트를 비롯해 이마트, 메가박스, CGV, 춘천 중앙시장 등 편의시설, 강원춘천경찰서, 춘천지방법원 등 관공서가 가깝고 춘천문화예술회관 등 문화시설도 인접해 있다. 춘천초와 춘천중이 도보권에 있으며, 지역 명문인 춘천고, 성수고 등 다수의 학교가 가까이 있어 교육 여건 또한 우수하다. 공지천과 약사천 수변공원이 연접해 있어 주거 쾌적성이 뛰어나고, 남측으로 공지천 조망도 가능하다.

롯데건설이 강원도 춘천 약사촉진3구역(약사동 156-1번지 일원)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는 지하 2층~지상 27층, 7개 동, 총 873가구로 구성된다. 이중 전용면적 59~84㎡ 660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전용면적별 일반분양 가구 수는 ▲59㎡ 171가구, ▲73㎡ 135가구, ▲84㎡ 354가구다.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 및 일조권을 극대화했으며, 층간 소음 저감 설계도 반영된다.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드레스룸, 알파룸, 팬트리 등의 내부 설계는 물론 아파트 외관에도 최근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롯데캐슬 3.0 특화 디자인’을 강원지역 최초로 적용한다. 주방가구는 친환경 마감재가 적용된다.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스마트홈 IoT시스템도 구축될 예정이다. 방문자 확인, 세대간 통화, 엘리베이터 호출, 에너지 사용량 조회 등을 할 수 있다. 음성 및 스마트폰으로 단지 및 가전기기 제어가 가능해 입주민들은 보다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각 방에 온도조절 시스템 설치로 필요에 따라 적정 온도 설정을 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특히 지역난방을 택해 에너지 절감에도 탁월하며, 지역난방 적용 아파트가 드문 춘천에서 높은 희소성과 상품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청약 일정은 12월 3일(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4일(수) 1순위, 5일(목) 2순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당첨자 발표는 11일(수) 진행된다.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의 견본주택은 강원도 춘천시 근화동 267번지(구 시외버스터미널)에 위치한다. 입주는 2022년 7월 예정이다.

한익재 기자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