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이용자 관심사 따라 구성 '개인 검색어 차트 서비스' 시작...AI '리요' 적용, 시사·스포츠 등 확대
상태바
네이버, 이용자 관심사 따라 구성 '개인 검색어 차트 서비스' 시작...AI '리요' 적용, 시사·스포츠 등 확대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1.28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벤트 정보 노출 정도, 필터로 조절...유사 검색어 통합 '이슈별 묶어보기'도 시작

네이버는 이용자가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급상승 검색어를 구성해 볼 수 있는 개인 검색어 차트 서비스를 2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이벤트 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벤트 할인 정보를 즐겨 찾는 이용자는 필터를 약하게 설정하고 반대로 해당 정보에 관심이 없을 경우 필터를 강하게 설정하는 방식이다.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별 묶어보기’ 옵션도 이날부터 제공된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검색어 추천 시스템인 ‘리요(RIYO:Rank-It-YOurself)’를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에 적용했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네이버는 이벤트 할인 정보를 시작으로 연내에 시사, 스포츠, 연예 주제 등에도 리요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리요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개편 화면 

 

[전문] 네이버 급상승검색어에 AI 기술 ‘RIYO’가 적용되어 검색어 차트가 사용자 선택에 따라 개인 별로 차별화됩니다

네이버는 지난 11월 1일 공식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링크)’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검색어 구성을 달리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는 단위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줌으로써, 네이버 사용자들이 보여주는 관심의 흐름을 개별 사용자들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네이버는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의 방향성을 더욱 강화했고, 변화 과정에서 이벤트성 검색어와 유사한 검색 의도를 가진 검색어가 여러 개 노출되는 것에 불편을 느낀 사용자들의 의견이 증가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모두에게 동일한 차트가 아닌,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관심도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해 개인별로 차별화된 차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를 위한 시작으로, 오늘부터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가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적용되었습니다. RIYO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추어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합니다.

RIYO는 이용자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의 카테고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피딩(feeding)받는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RIYO를 적용해 처음 선보이는 기능은 ▲ ‘이벤트ž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 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와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예시: 축구, 한국 축구, 대한민국 축구)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 별 묶어보기’ 옵션 입니다.

최근 이벤트ž할인 검색어의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빈도가 높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정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정보로서의 가치가 낮은 콘텐츠였습니다. 이제 개개인 별로 해당 카테고리가 갖는 정보로서의 가치에 따라 필터를 설정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평소 이벤트ž할인 정보를 즐겨 찾는 이용자는 필터를 약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낮은 정보라도 빼놓지 않고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정보에 관심이 없는 이용자는 필터를 강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아주 높은 정보만을 차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연내, RIYO 적용 영역은 이벤트ž할인 에서 시사, 스포츠, 연예 등 다양한 주제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20개로 이루어진 급상승검색어 차트에 유사한 이슈로 비롯된 다수의 검색어가 포함되어,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본연의 기능을 방해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 역시, 고도화된 RIYO 를 활용해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대표 검색어로의 통합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대한민국 축구’, ‘한국 축구’, ‘축구’와 같이 동일한 이슈에 대한 다수의 검색어가 차트에 있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신 이용자는 ‘이슈 별 묶어보기’ 강도를 높여 차트에 하나의 대표적인 검색어만을 확인하고, 그 결과 더욱 다양한 검색어를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도 네이버는 RIYO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