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트코어나 속성보다 '전투력'...엑소스 히어로즈 초고속 성장법
상태바
페이트코어나 속성보다 '전투력'...엑소스 히어로즈 초고속 성장법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9.11.2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션 RPG는 MMORPG에 비해 심플한 육성법이 특징이다. 영웅이란 원래 재료 먹여서 만렙풀강을 하는 것이 목표였고, 그것이 성장의 전부였다. 하지만 엑소스 히어로즈는 할 것이 많은 게임이다. 다소 복잡하다. 출시 전에는 '페이트 코어'가 핵심 시스템처럼 알려져 있지만 핵심이 아니다. 업데이트 후에는 중요성이 올라갈 수도 있겠으나 현 상황에서는 전투력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속성보다도 '전투력'에 올인해야 한다. 스테이지를 밀어야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우선 빠른 성장을 위해 영웅에 대한 기본기를 닦아보자. 영웅의 티어는 일반, 마법, 희귀(3성, 파랑), 전설(4성, 보라), 운명(5성, 노랑)으로 구분된다. 물로 최소 성급이기 때문에 색깔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영웅의 영입확률은 희귀 35%, 전설 7.5%, 운명 2%다. 포지션 타입은 공격, 방어, 지원, 혼돈의 4가지가 존재하고, 공격 타입은 물리공격과 마법공력 2가지가 있다. 또 역할은 워리어, 위자드, 인챈터, 클레릭, 가디언, 나이트, 팔라딘, 레인저, 어쌔신, 트릭스터의 10종이 존재한다. 속성은 화염, 냉기, 자연, 기계, 빛, 암흑의 6가지가 존재한다.

영웅을 강화하는 방법은 레벨업이 가장 일반적이다. 레벨업에는 경험치 두루마리가 사용된다. 세심한 유저들이라면 느꼈겠지만 두루마리에도 속성이 존재한다. 동일 속성을 재료로 사용할 경우 추가 경험치를 획득한다.

두 번째는 일명 영웅을 먹이는 방법이다. 영웅을 재료로 활용하여 강화를 하는 것인데, 대상보다 같거나 낮은 등급의 영웅, 정령, 골드를 재료로 하여 영웅의 공격력, 방어력, 체력을 상승시킨다. 두루마리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속성의 재료는 강화 성공 확률이 높다. 최대 강화회수는 5번이고, 강화 대상이 5성일 경우 1성, 6성일 경우 1,2성은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초월, 특히 5성 운명 등급의 영웅은 일반적으로 유저들이 권하지 않는다. 초월을 해도 최고레벨이 +2레벨 오를 뿐이어서 강화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는 얘기다. 대신 다른 곳에 활용할 기회가 많다는 얘기다. 5성급의 영웅은 자물쇠가 채워져 있어 초월에 대한 위험을 막았다. 그래도 해야겠다면 자물쇠 풀고 초월하기 바란다.

5성에서 6성으로 영웅의 등급을 높이는 것은 '축복'이라는 메뉴다. 축복은 최고레벨, 최고 강화된 영웅을 축복 재료와 골드를 사용해 등급을 상승시킨다. 축복을 진행하면 최고레벨이 15레벨 상승하는데, 축복 대상의 레벨은 초기화되지 않지만, 강화수치는 초기화된다.

마지막으로 모든 영웅은 6개의 속성 중 무작위로 1개의 수호석을 생성하여 가지게 된다. 운명 방어구 착용을 통해 수호석을 개수를 늘릴 수 있다. 영웅의 수호석과 같은 속성의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수호석이 깨진다. 모든 수호석이 깨지면 브레이크 상태가 된다. 이것이 엑소스 히어로즈의 핵심 시스템 중 하나다.

 

이제는 실전이다. 유저들은 영웅을 육성하면서 어떤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까?

대부분 6챕터에서 막힌다. 게임은 9챕터까지 있다고 하는데 6챕터가 가장 고비인 것이다. 수호석을 맞춰서 구성했는데도 뭔가 부족해서 스테이지가 막힌다. 답은 속성 맞출 필요 없이 전투력만 올리면 된다. 탐색 돌면서 재료 모아서 영웅을 강화하는 것이 답이다. 전투력만 올리면 '베리하드, 익스트림'으로 뜨던 것이 '노멀'로 표시된다.

사용자들의 질문이 아니더라도 스테이지가 막힐 때, 이를 뚫을 만한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장비다. 캐릭터의 성장을 위해서는 레벨업이나 강화는 일반적이지만, 장비는 잘 모른다. 빨간색 방점이 찍히지 않아 장비까지 들여다 보지 않는 것이다. 장비는 재료가 충분하기 때문에 1성에서 2성으로 업그레이드하기가 쉽다. 출전 캐릭터 5명 모두 강화와 등급업을 하다보면 전체 전투력이 상승한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이 대목, 상당한 성장의 재미가 있다.

운명 등급의 영웅을 합성이나 초월을 할까 말까 하는 것도 고민거리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를 만류한다. 합성은 골드가 너무 많이 들고, 무턱대고 합성했다가 더 좋지 않은 영웅을 획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 합성으로 인해 힐러가 아예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망한 케이스가 많다. 도박이다. 또 다양한 모험 메뉴에 활용하는 등 나름대로의 쓰임새가 있으니 5성 영웅의 합성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그래도 해야 한다면 5성 중복일 경우 초월보다는 합성을 권한다. 초월은 +2씩 오르는데 감질 맛만 난다.

이미 축복(등급업)이 가능한 상태일 수도 있다. '축복'을 누르면 재료가 한 두 가지 모자랄 수 있는데 기자의 경우 안켄의 파편이 모자랐다. 하지만 안켄의 잔재가 2개가 있으면 파편 1개를 만들 수 있다. 창조의 문에서 '조합/분해' 탭을 보면 조합 메뉴, 기계의 유산에서 이 안켄의 파편을 만들 수 있다. 재료는 상점메뉴에서 구할 수 있는데 영웅 축복 특가 패키지를 구매하면 된다. 구매가 어렵다면 꾸준한 탐색 활동을 통해 구할 수 있다.

 

이 탐색 메뉴는 엑소스 히어로즈의 보물과 같은 존재다. 풍부한 비공석을 퍼주기 때문에 MMORPG의 밤샘 자동전투와 같은 형태로 운용이 가능하다. 몇 시간을 다녀오면 갖가지 재료가 들어 있다. 막히던 스테이지도 이 탐색 메뉴를 꾸준히 돌리면 뻥 뚫린다.

 

포털에서 엑소스히어로즈를 검색하면 '엑소스 히어로즈 등급표'가 연관검색어로 뜬다. 등급표대로 좋은 영웅을 뽑기 위해 리세마라를 많이 한다는 얘기다. 리세마라의 타깃이 되는 1순위, 0순위 캐릭터가 존재한다. 사용자들의 검증을 거친 엑소스 히어로즈 등급표 상의 캐릭터는 어떤 캐릭터일까?

가장 공통적으로 주목받는 캐릭터 중의 하나는 '슈프라켄'이다. 0티어이며, 사상 최고의 탱커 캐릭터로 꼽힌다. 6턴 반격에 4턴 무적, 자힐, 후열전체 빙결 대미지를 주는 최고의 캐릭터다. 탱커가 있다면 힐러도 있는 법. 힐러 중 최고는 아나스타샤가 꼽힌다. 전체 광역힐, 보호 등 힐러 중 원톱으로 꼽히며 슈프라켄과 함께 0티어 캐릭터로 평가받는다. 딜러 중에 최고는 '바소리'가 꼽힌다. 전체공격, 슬로우 등 딜러 중에서 가장 강력한 캐릭터이며, 레이드와 PVP, 모험 모든 모드에서 만능으로 평가받는다.

아울러 베르나바스는 탱커지만 딜이 좋은 캐릭터로 평가받는다. 탱커 중에 가장 높은 방어력을 가진 가르프는 탱킹과 공격, 힐까지 갖춘 슈프라켄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탱킹 면에서는 최강으로 꼽힌다. 이 외에 딜러로는 바라카, 마기, 베르나데트, 사브리나, 베일리슈가, 방어형(탱커)로는 발라르, 울룸, 마하르, 챠티가 꼽히며, 지원형(버퍼/디버퍼)으로는 레임지, 쉘, 엠마가, 힐러로는 아나스타샤 외에 탈리아가 1티어로 꼽힌다.

영웅은 복불복이다. 10뽑을 아무리 많이 준다한들 5성급 캐릭터를 6명이나 받는 사용자가 있는 반면, 4장 그것도 중복이라서 우울한 사용자도 있다. 그래서 리세마라가 존재하는 것. 귀찮음을 이겨내고 리세마라를 할지는 본인의 판단에 달렸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기 위해 아직도 '속성'을 활용한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승리를 노리는 사용자가 있다. 하지만 결론을 말하자면 스테이지를 밀어내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것이 전투력이다. 빠른 전투력 상승을 위해서는 '탐색'과 '장비 업그레이드'가 답이다. 거기에 리세마라까지 거쳐 0티어 캐릭터를 가지고 시작한다면 더 없이 좋은 케이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