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일한 협력委, '정상회담 조속 개최' 호소 결의
상태바
한일·일한 협력委, '정상회담 조속 개최' 호소 결의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1.25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일·일한 협력委 '정상회담 조속 개최' 호소 결의문 채택
- 다음달 中청두서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로 양국 정상회담 추진

한국과 일본의 정·재계 인사들로 구성된 '한일·일한 협력위원회'(이하 협력위)가 25일 양국 정상 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호소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협력위는 이날 일본 도쿄 뉴오타니호텔에서 '동북아 정세와 한일 협력'을 주제로 연 '제55차 합동총회'에서 결의문을 통해 "최근 악화해 온 한일 관계를 방치해선 안 된다"며 정상회담 개최를 호소했다. 

한일 양국은 한국 측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조건부 연장으로 정상 간 대화 분위기가 마련됐다고 보고 내달 하순 중국 청두(成都)에서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협력위는 또 한일 우호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부 간 대화채널의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한미일 3국 안보 협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등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국 간 문화·인적 교류의 확대와 내년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을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같이 했다.

문재인 대통령 - 일본 아베 총리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일본 아베 총리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연합뉴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