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법원장 스폰서 의혹' 군납업체 대표도 구속영장
상태바
'군사법원장 스폰서 의혹' 군납업체 대표도 구속영장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1.2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군사법원장 스폰서 의혹' 군납업체 대표 정某씨 구속영장
뇌물 수수혐의를 받고 있는 이동호 전 고등군사법원장[사진=연합뉴스]
뇌물 수수혐의를 받고 있는 이동호 전 고등군사법원장[사진=연합뉴스]

이동호(53·구속) 전 고등군사법원장의 뇌물수수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돈을 건넨 군납업체 대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강성용 부장검사)는 25일 식품가공업체 M사 대표 정모(45)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씨에게 적용된 혐의는 뇌물공여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사기다.

정씨는 최근 수 년간 군납사업을 잘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이 전 법원장에게 1억원에 가까운 뇌물을 건넸다.

검찰은 정씨가 빼돌린 회삿돈의 일부를 보험용으로 이 전 법원장에게 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정씨 구속영장에는 또다른 군 관계자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씨는 경남 사천의 수산물 가공업체 M사를 운영하면서 2007년부터 가공식품 군납사업을 해왔다. 2015년 성분 규정을 위반한 돈가스와 불고기 패티 등을 납품하다가 군에 적발되자 당시 육군 제1야전군사령부 법무참모였던 이 전 법원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한 정황이 있다.

이 전 법원장은 이후 육군본부 법무실장을 거쳐 지난해 12월 고등군사법원장에 임명됐다. 고등군사법원은 군법에 따라 2심 재판을 하는 군 최고 사법기관이다.

검찰은 정 대표에게서 차명계좌로 뇌물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로 지난 21일 이 전 법원장을 구속했다.

국방부는 검찰이 강제수사에 들어가자 이 전 법원장을 직무에서 배제했다가 구속영장이 청구되기 하루 전인 지난 18일 파면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