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언론, 지소미아 연기 큰 관심...美관련 언급 자제
상태바
中언론, 지소미아 연기 큰 관심...美관련 언급 자제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1.2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中매체, 지소미아 종료 연기 큰 관심…"조건부 합의"

한국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조건부 연기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중국 주요 매체들도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인민일보(人民日報) 해외망과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은 23일 한중 양국 매체를 인용해 지소미아 종료 연기 소식을 자세히 전했다.

인민일보는 한국이 지소미아 종료를 하루 남기고 종료 연기를 결정했지만, 일본은 수출 규제는 이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다고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양국이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시스템을 통해 수출 규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그동안 양국 간 수출 규제 분쟁 경과를 자세히 소개했다.

관찰자망(觀察者網)과 환구망(環球網) 등 인터넷 매체들은 전날 지소미아 종료 연기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속보로 관련 뉴스를 전하며 큰 관심을 드러냈다.

매체들은 양국이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을 조건으로 지소미아 종료 연기라는 합의를 끌어냈다고 전했다.

매체들은 양국의 합의와 관련 미국의 역할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나 논평을 자제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PG)[장현경 제작, 일러스트=연합뉴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PG)[장현경 제작, 일러스트=연합뉴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