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판 '파파고','티머니' 등장...평양도 이젠 스마트시티?
상태바
북한판 '파파고','티머니' 등장...평양도 이젠 스마트시티?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1.1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딥러닝 다국어 사전 '새세기삼흥', '파파고'와 유사
- '비접촉식 전자카드 결제체계'...북한판 '티머니'
- 3D프린터, 얼굴 인식기도 선보여
- 북한체육성, 축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국제축구련맹전 1.0' 소개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지난 9월초 평양서 개최된 국제첨단기술상품전람회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17일 '전람회에서 본 우리의 첨단정보기술제품들' 제목의 기사에서 지난 1∼7일 평양체육관에서 열린 '전국 정보화 성과 전람회 2019' 소식을 전했다.

매체는 전람회에 "정보기술 기업 및 개발 단위들에서 이룩한 정보기술 성과들과 독특하고 새로우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첨단 정보기술 제품들이 출품됐다"고 밝혔다.

그중 네이버 '파파고'와 유사한 다국어 사전 '새세기삼흥'이 특히 눈에 띈다.

삼흥경제정보기술사에서 개발한 새세기삼흥은 "지능형손전화기(스마트폰)에 이 사전을 태우고(설치하고) 사진 기능을 이용해 외국어로 된 상표나 간단한 사용 설명서를 찍으면 전화기 화면에 즉시 번역문이 현시"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이같은 기능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파파고의 '이미지 번역' 서비스와 비슷하다. 러시아어와 중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6개 언어를 번역할 수 있다.

매체는 새세기 삼흥이  "최신 인공지능 기술인 심층신경망(딥러닝) 기술을 응용해 높은 정확도의 문자 인식 기능과 기계 번역 기능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북한의 스마트폰[사진=김광태=연합뉴스]

또 북한판 '티머니'라 할 수 있는 '비접촉식 전자 카드 결제 체계'도 눈에 띈다.

매체는 영봉기술교류사가 "북한 시내 대중교통 노선들에서 이용하는 차표 대신 비접촉식 카드로 요금을 결제하기 위해 이 기술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차표를 받는 로력(인력)을 줄일 수 있고 사용자 특성에 따르는 유일 식별정보(영웅, 공무원, 어른, 어린이)를 구별해 여객 봉사사업을 한층 개선할 수 있다"며 "고속도로 운행요금 지불, 주차요금 지불 등 많은 요금 결제 사업에 적용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인 3D프린터도 보였다. 3D프린터는 물질을 적층 방식으로 뿌려 입체적인 물건을 만드는 기술이다.

평양출판인쇄대학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3D프린터는 수지(비닐)를 원료로 이용하며, 제조 가능한 물체의 최대 크기는 300㎜×300㎜×400㎜다.

매체는 3D프린터를 통해 "제품 생산원가를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제품의 질도 올릴 수 있다"고 전했다.

그 외에 얼굴 인식기 '담보'와 '고성능 숫자식(디지털) 텔레비전 수신 안테나' 등도 출품됐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북한 '푸른하늘 스마트폰' 얼굴인식 기능[사진=타스=연합뉴스,재판매 및 DB 금지]

북한 체육성은 축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체육성 산하 대영정보기술교류소가 북한 최초로 체육 봉사 홈페이지 '대영'을 열고 전자 체육 제품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북한 최초의 체육봉사 홈페이지 '대영'[사진=조선신보=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조선신보는 축구 프로그램 '국제축구련맹전 1.0'에 대해 "방대한 체육 자료와 첨단 정보 처리 기술이 안받침(뒷받침)"한다며 "각이한(상이한) 방식의 일류급 축구 경기들을 모의하며 실제 경기장에서 달리는 듯한 체험을 하게 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평양국제축구학교 학생들도 이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해 경기 시야를 넓히고 축구 기술을 연마하고 있다"며 축구 전문가들과 애호가들에게도 풍부한 기술 응용 기회를 준다고 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휴대전화의 블루투스 기능을 통한 승부 겨루기 서비스도 탑재하고 있으며, 지난달 16∼23일 진행된 제23차 전국 체육과학기술 성과 전시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조선신보는 밝혔다.

북한 축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국제축구련맹전' 1.0 [사진=조선신보=연합뉴스,재판매 및 DB 금지]
북한 축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국제축구련맹전' 1.0 [사진=조선신보=연합뉴스,재판매 및 DB 금지]

이춘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의 첨단기술은 한국과 대비하면 아직 비교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면서도 "북한 내부를 기준으로 하면 획기적인 변화"라고 평했다.

이어 "북한은 국가 주도로 과학기술을 보급해 원격 교육과 원격 진료 등 분야를 먼저 개발해왔다"며 "이제 영리를 추구하는 과학 기술이 뒤따라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평양에서 바라보는 노을[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