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금품 수수' 이동호 고등군사법원장…檢, 영장 방침
상태바
'억대 금품 수수' 이동호 고등군사법원장…檢, 영장 방침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1.15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억대 금품 수수' 이동호 고등군사법원장…檢, 영장 방침
고등군사법원[사진=연합뉴스TV]
고등군사법원[사진=연합뉴스TV]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강성용 부장검사)는 15일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동호(53) 고등군사법원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금융거래 내역과 텔레그램 메시지 등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이 법원장에게 식품 가공업체 M사 대표 정모(45)씨로부터 돈을 받은 경위와 배경을 조사했다.

이 법원장은 최근 수년간 정씨로부터 보험금 성격의 뇌물로 1억원이 넘는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법원장이 금품을 챙긴 대가로 M사의 군납사업에 도움을 줬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법원장은 혐의를 대체로 인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5일 이 법원장의 범죄 정황을 포착, M사와 국방부 청사 내 고등군사법원 등지를 압수수색했다. 지난 8일 정씨를 불러 조사하면서 금품을 건넨 경위 등을 파악했다.

국방부는 검찰이 강제수사에 들어가자 이 법원장을 직무에서 배제했다.

1995년 군 법무관으로 임관한 이 법원장은 국군기무사령부 법무실장, 고등군사법원 부장판사를 지냈다. 지난해 1월 준장으로 승진해 육군본부 법무실장에 임명됐으며 작년 12월에는 군 최고 사법기관 수장인 고등군사법원장으로 취임했다.

검찰은 이 법원장을 추가 조사할지 판단한 뒤 금품수수 사건의 중대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전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