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상록재단, 황새 일가족 ' 자연의 품으로'
상태바
LG상록재단, 황새 일가족 ' 자연의 품으로'
  • 김병태
  • 승인 2016.07.1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상록재단(이사장구본무)은 18일 충청남도 예산군 광시면 시목리 예산 황새공원에서 천연기념물 제199호로 지정된 황새 일가족 다섯 마리를 방사해 자연의 품으로 돌려보냈다.

이 자리에는 황선봉 예산군수, LG상록재단 남상건 부사장 그리고일본의 황새복원 최고 권위자인 야마기시사토시 박사(현 효고황새고향공원 원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해 황새의 성공적인 야생복귀와 정착을 기원했다.

 
황새는 세계자연보전연맹 멸종위기종 1급, 천연기념물 제199호로 지정된 조류로, 1971년 이 후 우리나라에서 자취를 감춘 후 1996년 한국교원대 박시룡 교수가 황새복원센터를 설립하여 러시아와 독일에서 도입한 황새 3마리를 가지고 황새 텃새 복원사업에 나섰으며, 자체 번식과 인공사육 기술로 현재 150마리 이상 증식하는데 성공했다.

문화재청은 2009년 충청남도 예산군 광시면 일원이 황새가 번식하기 좋은 최적지라고 판단하여, 이 곳을 황새마을 조성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LG상록재단은 2013년도부터 황새를 복원하고 증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예산군, 황새복원센터(교원대학교)와 협약을 맺고 ‘황새 인공둥지지원사업’을 시작했다.

남상건 LG상록재단 부사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통해 “LG상록재단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룰 때만이 참 생명이 살아갈 수 있다는 신념 아래 황새 인공둥지지원사업을 지원해왔다”며, “앞으로도 환경의 균형을 되찾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단은 예산군에 인공둥지탑 등을 만들어 황새가 성공적으로 야생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14년9월에 두 마리, ‘16년 5월에 두 마리 등 총 아홉 마리를 방사했다.

김병태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