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대, 기후변화 예측 및 대응방안 국제 콘퍼런스 성료
상태바
한경대, 기후변화 예측 및 대응방안 국제 콘퍼런스 성료
  • 장영수 기자
  • 승인 2019.10.30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람길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들 한 자리에
美 록히드마틴社와 한반도 바람지도 제작 MOU 체결

경기도 대표 국립대학 한경대학교(www.hknu.ac.kr, 총장 임태희) 한국미래융합기술연구원(원장 정명규)은 29일(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후변화 예측 대응방안 국제 콘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한국미래융합기술연구원이 주최하고 한경대 산학협력단이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美록히드마틴社, 주한 미국대사관 상무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의 국내외 인사가 참석했다.

한경대 임태희 총장은 개회사에서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은 선제적이고, 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핵심이다”고 강조하고 “이런 관점에서 국내외 여러 석학들을 모시고 하는 이번 콘퍼런스가 기후 변화 대응에 실천적으로 대응하는 첫 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축사에서 한경대가 기후변화 대응에 선구적 역할 담당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경대 임태희 총장과 록히드마틴社 에릭 대헤어(Erik S. Daehaer) 이사회 의장이 한국 바람장 지도를 만들 수 있는 차세대 도플러-라이다 공동 개발 MOU를 체결하면 콘퍼런스는 시작됐다.

첫 번째 주제 발언에 나선 공홍진 한경대 한국미래융합기술연구원 수석연구위원( KAIST 물리학과 교수)은 ‘도플러 라이다를 이용한 바람장 및 미세먼지 이동상황 파악 연구’를 발표했다.

두 번째 주제 발언에 나선 하비에르 포카사토(Javier Fochesatto) 미국 알래스카 페어뱅크스대학교 (University of Alaska Fairbanks) 대기과학부 교수 및 의장은 ‘미세먼지의 국가 간 대기 오염 모니터링 및 영향 평가를 위한 윈드 라이더와 중간 규모 모델링의 결합’에 대해 발표했다.

세 번째 주제 발언에 나선 데이비드 델런(David Delene) 노스다코타 대학교 (University of North Dakota) 대기과학부(David Delene) 연구교수는 미세먼지 항공 측정을 주제로 발표했다.

한경대 임태희 총장은 “2015년 파리 기후 협정 이후 기후 변화 대응에 있어 2020년은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국토교통부 미세먼지 실증 연구단으로 선정된 한경대는 록히드마틴과 한반도 바람장 연구를 위한 차세대 라이다 개발 협약까지 맺음으로써 미세먼지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1: 국립 한경대학교 한국미래융합기술연구원이 개최한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 및 대응방안’ 콘퍼런스 기념촬영. 앞줄 왼쪽 3번째 록히드마틴社 에릭 대헤어(Erik S. Daehaer) 이사회 의장, 앞줄 정중앙 한경대 임태희 총장

 

장영수 기자  ickra@daum.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