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잦아진’ ESS 화재, ‘우왕좌왕' 정부도 원인의 한 축
상태바
‘더 잦아진’ ESS 화재, ‘우왕좌왕' 정부도 원인의 한 축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0.28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조사위, 28건 사고 다 포함하는 방향으로 가야
ESS 산업 공멸 두려움 “산업부가 대책 마련해줬으면…”
27일 오후 경남 김해시 한림면 장방리 한 태양광발전설비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불길이 치솟고 있다. [사진=경남소방본부]
27일 오후 경남 김해시 한림면 장방리 한 태양광발전설비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불길이 치솟고 있다. [사진=경남소방본부]

더 잦아졌다.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이야기다. 정부가 지난 6월 ‘민·관 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 결과를 발표한 뒤 벌써 다섯 번째다. 하루가 다르게 터지는 화재사고로 5개월의 조사위 결과 발표는 무용지물이라는 평가를 받은 지 오래다.

최근 일주일 사이 터진 2건의 사고가 ‘화재 점검’ 얼마 뒤 났다는 점에서도 ‘1차 조사위’ 결과는 뼈아프다. 정부가 재조사를 미룬 채 28건 가운데 3건의 화재만 조사하겠다고 못 박는 동안 ESS 업계에서는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까지 나온다.

27일 오후 4시 50분께 경남 김해시 한림면 장방리 750kW규모의 한 태양광발전소 ESS에서 불이 나 32.4㎡ ESS실과 리튬 배터리 모듈 297개를 태웠다. 화재는 소방서 추산 7억 원 상당의 피해를 내고 3시간여 만에 진화됐다.

이번에 화재가 난 곳은 삼성SDI 배터리를 사용한 ESS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써 28건의 화재 가운데 삼성SDI 배터리를 사용한 화재는 모두 10곳이다. LG화학 배터리를 사용한 ESS 시설은 15곳이다.

이번 화재는 삼성SDI가 지난 23일 기자들을 초청해 시연했던 ‘특수 소화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다. 해당 시설은 삼성SDI가 선제적 화재 예방 조치로 1500~2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앞으로 갖춰나가기로 한 장치다. 삼성SDI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 ESS 사이트 전체에 깔리는 데 7~8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직 설치된 곳은 없는 준비단계 상태다.

문제는 이번 화재가 지난 21일 발생한 경남 하동 태양광발전소 연계 ESS처럼 화재 안전 점검을 받은 시설이라는 점이다. 이번 김해 ESS 시설은 불과 닷새 전 실시한 합동점검에서 각종 보호장치가 정상 작동하는 등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재 안전 점검 자체가 거의 무용지물인 상황이라는 게 반복적으로 확인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1차 사고위 조사 결과에 근거한 안전 점검일 텐데, 결국 1차 때 결과가 잘못됐다는 반증인 셈”이라고 말했다.

실제 1차 조사위 결과 발표 이후 화재는 더 잦아지고 있다. 지난 8월 30일 충남 예산을 시작으로 5건인데, 이번 화재는 불과 일주일도 안 돼 일어났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감사 때 의원들의 질책이 쏟아지면서 잇따라 안전 대책을 내놓고 있는 삼성SDI와 LG화학으로서도 답답한 상황이다.

배터리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6월 사고 조사위 결과를 발표한 뒤에 화재가 계속되는데도 아무런 추가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제 타사 제품을 쓴 ESS에서 화재가 나도 함께 놀라는 상황”이라며 “산업부가 어떻게든 나서서 ESS 시스템 전체를 아우르는 대책을 마련해 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ESS 산업 전체가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는 위기의식을 공유하는 상황에도 정부는 1차 조사위 발표 뒤 나온 ‘3건’에만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구성·운영안 자체가 ‘예산·평창·군위 ESS 사고원인 조사단’으로 1차 조사위가 점검한 사고를 원천 배제했다. 최근 추가된 사고가 낄 여지도 낮은 상황이다.

박 교수는 “최근 2개 화재를 추가하는 정도가 아니라 일어났던 모든 화재를 전부 다 조사해야 한다”며 “데이터를 다 놓고 살펴야 원인이 보일 가능성이 있지, 데이터를 덮어버린다는 건 큰일날 일”이라고 강조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