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정경심 옹호하다 '혹세무민' 어용지식인 전락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시민단체에 잇단 고발 당해
상태바
조국·정경심 옹호하다 '혹세무민' 어용지식인 전락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시민단체에 잇단 고발 당해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2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를 옹호하려다 비상식적 궤변을 거듭했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십자포화를 맞고 있다.

'혹세무민' '어용지식인' '유적유(유시민의 적은 유시민) 등 온갖 비판에 직면해 있다.

한 시민단체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깃따라 고발했다.

유 이사장이 의도적으로 가짜뉴스를 생산해 검찰을 저격한 데 이어 이번에는 언론을 저격하며 사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취지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유 이사장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달 초 유 이사장을 허위사실유포·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한 데 이어 두번째다.

서울서부지검은 해당 고발건들을 모두 형사3부(부장검사 이재승)에 배당하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자 유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한 패널이 "검사들이 KBS의 모 기자를 좋아해 (수사내용을) 술술술 흘렸다"고 발언하는 등 성희롱을 했음에도 유 이사장이 즉시 제지하지 않고 방관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18일자 '알릴레오'에서 유 이사장이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인) 김경록 PB가 인터뷰를 위해 JTBC에 접촉했는데 안 됐다'며 "이번 조국 사태에서 욕을 엄청 먹은 곳이 JTBC인데, JTBC 보도가 특별히 문제였다기 보다는 타 언론사와 다르지 않았다"고 말한 것도 문제삼았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잇단 실언으로 비판에 직면해 있다

해당 발언이 공개된 이후 KBS와 JTBC에서는 유 이사장에게 문제제기를 했고, 유 이사장은 양쪽에 사과를 했다. 

유시민 이사장이 잇단 '아니면 말고'식 허위 발언을 이어가자 시민들의 반발은 물론 정치권의 비판도 커지고 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것과 관련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향해 “‘조국 일가의 죄는 없다’는 궤변으로 혹세무민한 유시민은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혹세무민(惑世誣民)은 세상을 어지럽히고 국민을 속인다는 뜻을 담고 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두 달 가까이 조국 일가를 수사하면서 아무 증거도 못 내놓는다던 유 이사장의 주장이 궤변으로 확인됐다”며 이렇게 밝혔다.

전날 포토라인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정 교수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7시간 만인 이날 0시 20분쯤 검찰에 구속됐다. 검찰이 지난 8월 27일 조 전 장관 일가 의혹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나선 지 58일 만이다.

송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정 교수에 대해 “구속의 상당성이 인정된다”면서 “범죄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되고, 현재까지의 수사경과에 비춰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사실 ‘조국 사태’는 간단한 문제였다”면서 “법무부 장관에 임명됐지만 검증과정에서 부도덕과 위선, 범죄혐의가 끝없이 쏟아졌다. 과거의 모든 사례가 그랬듯이 문 대통령이 임명 철회했으면 끝날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하태경 의원(왼쪽)과 유시민 이사장

하 의원은 유 이사장이 개입이 조국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혹평했다.

하 의원은 “유 이사장이 조국 사태에 개입하면서 문제가 복잡해졌다”면서 “동양대 총장에게 거짓 증언을 종용하며 증거 인멸을 증거 보존이라는 궤변으로 국민들 선동했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또 정경심 자산 관리인(김경록 한국투자증권 차장)의 인터뷰를 왜곡 편집하며 검찰과 언론 비난에 앞장섰다”면서 “유 이사장의 혹세무민으로 조국 사태는 정치적 해법이 불가능해졌다”고 우려했다.

하 의원은 “매우 단순한 문제였던 조국 사태가 국가적 혼란으로까지 커진 데는 유 이사장의 무책임한 선동이 큰 역할을 했다”면서 “유 이사장은 국민분열 선동하는 궤변 멈추고 자신의 혹세무민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