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교수 구속, 18명 호화 변호인단 꾸리고도 검찰 칼끝에 무너졌다...조국 전 장관 소환 '임박'
상태바
정경심 교수 구속, 18명 호화 변호인단 꾸리고도 검찰 칼끝에 무너졌다...조국 전 장관 소환 '임박'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2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당연한 결과”...민주당 '침묵'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가 결국 구속 수감됐다.

정 교수는 18명의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리고도 윤석열 사단이 조준한 칼끝 앞에 허무하게 무너졌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송경호 영장전담부장판사는 24일 새벽 “(정 교수의) 범죄 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됐다"며 "현재까지의 수사 경과에 비추어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 교수의 영장 발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던 정치권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새벽 김명연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5촌 조카 조범동에 이은 정경심에 대한 구속은 조국 일가의 불법 의혹이 단순한 의혹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조국의 거짓말과 국민 기만의 민낯을 밝히기 위해 '조국 가족 범죄단'의 주요 공범인 조국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차례"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부정 덩어리의 극치’ 조국 부인 정 교수 구속은 정의의 여신도 박수 칠, 당연한 결과”라며 “18명의 초호화 변호인단도, 공정과 평등을 위해 '두 눈을 안대'로 가린 정의의 여신상 앞에 무너졌다”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제3지대 창당을 준비 중인 대안신당(가칭)의 김정현 대변인은 "사법부 판단을 존중한다"며 "사법부는 법치주의의 최후의 보루인 만큼 어떤 경우든 사법부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투자의혹을 받은 정경심 교수가 구속되었다. 법원은 범죄혐의 상당부분이 소명되고, 현재까지의 수사경과에 비추어 증거인멸 염려가 있으며, 구속의 상당성도 인정된다고 판단했다"며 "우선 고심끝에 내려진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반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새벽 공식적인 반응을 아직 내놓지 않고 침묵했다. 침묵은 곧 불편하다는 반증이다. 

한편, 검찰은 정 교수의 일부 혐의에 대해 조 전 장관이 연루됐다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어 이제 칼끝은 조 전 장관에게 향하게 됐다.

정 교수의 구속 기한이 최대 20일인 점을 감안하면 조 전 장관의 검찰 소환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