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개인택시 기사들, 국회 앞서 ‘타다’ 퇴출 대규모 집회...타다 "택시-플랫폼 대화창구 열어달라"
상태바
서울 개인택시 기사들, 국회 앞서 ‘타다’ 퇴출 대규모 집회...타다 "택시-플랫폼 대화창구 열어달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2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택시조합 "타다 불법영업 퇴출"...민주노총 "위험의 외주화 금지법 촉구"
타다 "'기존 산업과의 갈등 최소화 우선' 운영정책 변경"..."정부·택시업계와 상생을 위한 지속적 대화 원해"

서울 택시기사들이 국회 앞에서 렌터카 기반 실시간 호출 서비스 '타다'의 연내 퇴출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에 돌입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서울개인택시조합)은 23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를 개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타다OUT'이라고 적힌 손팻말과 모자, 띠를 두르고 국회 정문 앞에 모여 집회를 이어갔다.

국회 방면 4차선 대로는 통제됐다.

주최 측은 오후 1시55분 기준 1만명이 모였다고 발표했다.

앞서 이날 집회에는 서울개인택시조합 소속 1만명, 법인택시조합 소속 5000명 등 총 1만5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택시 기사들은 '타다'가 불법 여객운송 및 파견업체로 운송질서와 고용시장의 혼돈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택시 기사들은 타다 운영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해야 하며, 연말 내에 '타다'를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타다에 대한 규제법안을 발의한 김경진 무소속 의원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집회에 참여했다. 

김 의원과 박 의원은 렌터카 11인승의 대리기사를 고용하려면 '6인 이상 승차했을 때'와 '6시간 이상 빌렸을 때'만 가능하도록 하는 정책안을 냈다고 조합 측은 전했다.

이번 집회는 타다의 증가계획 발표에 반발한 이후 택시업계가 처음으로 기획한 대규모 장외전이다.

조합은 이달 15~17일 종로구 SK본사와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타다 모회사인 이재웅 쏘카 대표 

한편, 타다 운영사인 VCNC는 지난 7일 출범 1주년을 맞아 2020년까지 운영차량을 1만대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논란이 이어지자 16일 증차 계획을 올해 연말까지 보류하기로 했다.

타다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부 법안으로는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공존을 상상하기 어렵고, 국민 편익도 증진되기 어렵다"며 "상생 협력을 위해서는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산업과의 갈등 최소화를 우선으로 운영정책을 바꾸고 있다”며 ‘타다 베이직 연내 증차 중단’과 ‘택시 협업 모델인 타다 프리미엄 확대’, ‘타다 베이직 요금 인상’ 조치를 제시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