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김석기 의원 "대우건설·포스코건설 등 5개 아파트 건설사 꼼수설계로 발코니 확장비용 5년간 2조 5천억원 챙겨"
상태바
[국감] 김석기 의원 "대우건설·포스코건설 등 5개 아파트 건설사 꼼수설계로 발코니 확장비용 5년간 2조 5천억원 챙겨"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2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ㄴ자, ㄹ자, ㅡ자 구조 등 확장하지 않으면 정상구조 안되도록 설계
- 건설사 일반분양 세대 중 확장세대 비율 99.9%달하는 건설사도
- 세대당 확장비용 1~3천만원 부담...내 집 마련 국민 주거비 가중

문재인 정부는 주택가격 안정화를 위한 대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아파트 건설사들이 발코니 확장을 강요하는 설계를 통해 수조원 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어 내 집 마련을 위한 국민들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는 것을 나타났다.

발코니 확장은 내력벽(콘크리드, 철근 구조)을 허무는 등 안전상의 이유로 2006년까지 금지되었다가 거주 면적을 넓히려는 국민들의 수요가 많아 합법화돼 현재는 아파트 입주자들의 선택사항이다.

최근 대부분의 아파트 평면도나 모델하우스의 구조를 보면, ㄴ자, ㄹ자, ㅡ자형 구조 등 확장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구조가 안되도록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다. 2006년 이전까지 거실, 침실 등의 구조가 정방형 구조에서 확장하는 것이었다면 최근에는 확장을 해야 정방형 구조가 되도록 설계를 하고 있는 것이다.

21일 자유한국당 김석기 국회의원이 국토부를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등 5개 건설사가 공급한 일반분양 아파트는 약 22만세대로 이중 98.7%인 21만 6천여 세대가 발코니를 확장했다.

포스코 건설의 경우 공급한 일반세대 중 99.9%가 발코니를 확장했고 GS건설는 99.0%, 대림산업(주) 98.6%, 현대산업개발 98.0%, 대우건설 97.9% 등 대부분의 입주세대가 발코니를 확장을 선택해 구조적으로 발코니 확장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코니 확장비용은 분양원가에 포함되지 않아 세대당 1천만원에서 3천만원까지 추가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김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대우건설(주) 등 5개 건설사는 지난 5년간 발코니 확장비용으로만 2조 4,33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건설사별로는 발코니 확장에 따른 5년간 매출액이 대우건설 6582억, 포스코건설 5965억, GS건설 4482억, 대림산업 4103억, 현대산업개발 3204억 순이었다.

발코니 확장을 시행사에서 따로 실시하는 경우도 있어 이를 포함할 경우 금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설계유형이 업계의 일반적 상황인 만큼 모든 건설사들로 확대한 경우 수십조원 규모의 국민 부담일 것으로 예상된다.

김석기 의원은 “아파트 설계는 발주처가 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설계가 아니라, 발코니 확장을 통해 건설사의 배를 불려주기 위한 설계가 되고 있다”며 “내 집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국민들이 수조원을 부담하고 있어 국토부와 공정위는 아파트 건설사의 발코니 확장 꼼수설계에 대한 실태조사와 설계담합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