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20년 이상 노후 비행기 비중 아시아나항공 23%, '대한항공은 10%'...에어부산 평균 기령 12.9년 가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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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20년 이상 노후 비행기 비중 아시아나항공 23%, '대한항공은 10%'...에어부산 평균 기령 12.9년 가장 높아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17 14: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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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호 의원 "기령 20년 넘긴 항공기에서 정비요인에 의한 지연, 결항 등 비정상운항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아시아나항공이 20년 이상 노후 여객기 비중이 23%에 이르고 대한항공은 10% 남짓인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이 국토교통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아시아나항공 보유 여객기 87대 중 20대(22.9%)가 20년 이상 된 노후화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중 기령(비행기 나이)이 가장 오래된 것은 1993년 11월식 B767-300으로 여전히 운항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보유 항공기 170대 중 18대(10.5%)가 20년 이상 됐고,  1997년 1월식 A330-300 여객기가 아직 운항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23대 중 2대(8.6%)가 20년 이상 된 노후 비행기였고, 1998년 7월식 B737-800 기종 역시 여전히 운항중이다.

제주항공(45대), 진에어(26대), 에어부산(26대), 티웨이항공(26대), 위 4개 항공사에는 20년이 넘은 노후 항공기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20대 이상 항공기를 보유한 국적항공사의 항공기 평균 기령으로는 에어부산 12.9년, 진에어 12.3년, 아시아나항공 11.9년, 이스타항공 11.4년, 제주항공 11.2년, 티웨이항공 10.0, 대한항공 9.7년 순이다.

에어서울은 보유 항공기가 7대이고 플라이강원은 1대에 불과해 조사에 포함하지 않았다.

국토부가 2017~2018년 항공기 기령에 따른 고장 경향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기령 20년을 넘긴 항공기에서 정비요인에 의한 지연, 결항 등 비정상운항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관리 감독이 필요해 보인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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