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 출범... 소재부품장비 기술독립 '총력'
상태바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 출범... 소재부품장비 기술독립 '총력'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0.17 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협의회 출범 및 1차 회의 열려...대·중기 1:1만남의 장 '피칭데이' 개최도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 발표하는 박영선 장관. [사진 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재부품장비 분야 대·중소기업 간 분업적 상생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가 16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상생협의회는 기업 1명, 학계 2명, 연구계 1명, 협단체 4명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대표가 맡았다.

황철주 위원장은 1995년 주성엔지니어링을 창업한 이래 약 25년간 CEO로 활동하면서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업체로 성장시킨 벤처 1세대다. 벤처기업회장을 역임한 후 현재 무역협회 부회장, 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향후 상생협의회는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 대기업의 구매로 연결하고 벤처캐피털(VC)의 투자 유치를 위해 정기적으로 업종별 순회 행사(피칭데이)를 연다.

또 벤처기업협회 등 주요 협회를 통해 대기업 연계 수요를 조사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중소기업 간 일대일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나아가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환경과 노동 현장 규제를 발굴해 경쟁력위원회에 개선을 요청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상생협의회 출범과 동시에 “소재부품장비 기술독립! 대·중소기업이 상생으로 함께 하겠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제1회 피칭데이가 서울 팁스타운서 열렸다. 우수한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대기업, VC, 정책금융기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상생협의회는 대기업, VC 등 청중단을 통해 기술수준, 사업성, 구매 가능성 등에 대해 의견을 조사했으며 이를 기초로 기업 간 사후매칭 및 투자연계 지원을 유도할 계획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상생협력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대기업의 자본과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어떻게 결합시키느냐가 중요한 과제”라며 “상생협의회 주도로 대·중소기업이 연결되는 상생모델이 많이 발굴돼 우리나라 소재부품장비기업의 경쟁력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