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감성 '달빛조각사'의 MMO 트랜드 변화는 '성공적'
상태바
레트로 감성 '달빛조각사'의 MMO 트랜드 변화는 '성공적'
  • 이재덕
  • 승인 2019.10.16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 MMORPG ‘리니지’의 아버지 송재경은 ‘달빛조각사’를 두고 “20년 전에 처음으로 MMORPG를 만들던 시절로 돌아가서, 레트로한 감성을 살려 만들었다'고 했다. 그간 ‘바람의 나라’, ‘리니지’ 등 온라인게임 초기 타이틀을 제외하고 나면 실패한 타이틀이 꽤 있어서 ‘달빛조각사’의 성공을 미심쩍어 하는 이들도 있었다. 하지만 출시와 함께 송재경 대표는 자신의 말이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구글 인기 1위, 매출 2위의 성적보다도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그가 시도한 레트로한 감성의 트랜드 변화는 '성공적'이다. 

그렇다면 달빛조각사는 기존 MMORPG와 어떤 점이 달랐을까? 기존 MMORPG가 내세운 특징은 주로 '화려한 그래픽'과 '진영전'이었다. 그런데 달빛조각사에는 이 두 가지가 없다. 360도 돌아가는 다양한 시점, 8등신 캐릭터에 현란한 이펙트가 터지는 화려한 그래픽도 아니고 오크와 휴먼, 아니면 종족간의 진영도, 월드 진영전도 찾아보기 힘들다. 

송 대표가 출시 전 강조한 부분이 있다. ‘달빛조각사’를 개발하면서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감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는 것. 특히 플레이의 대부분을 '필드가 살아 있는 게임'으로 만드는데 주력했다. 아이템을 떨구면 그 아이템이 어떤 아이템이 인지 궁금하고, 맵을 구석구석 밝히고, NPC에게 말을 걸어서 퀘스트를 얻고, 그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하고, 레벨업을 하면 어떤 스탯을 찍을지 고민하는 그런 게임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아지자기한 캐주얼 그래픽
아지자기한 캐주얼 그래픽

‘달빛조각사’는 그의 생각대로 잘 나왔다. 그는 SD캐릭터의 이유를 타 게임과의 차별화를 위해 그렇게 했다고 하지만, 오히려 8등신 캐릭터의 화려한 그래픽에 더 신경을 썼더라면 '할 것 많은', '아기자기함이 돋보이는' 이런 느낌의 작품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앞서 얘기했던 드롭 아이템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부분, 꽤 재미가 쏠쏠하다. 지금껏 모바일 MMORPG에서 드롭 아이템을 이렇게 관심있게 들여다본 적이 별로 없는 듯하다. 거래소에 내다 파는 재미도 좋았다. 그런데 최근 드롭 아이템의 아이템에 '귀속'이라는 제한이 걸려 거래소에 올리지 못하는 부분은 불만스럽다. 유저의 거래가 소원해질 수록 게임의 재미 또한 떨어진다. 반드시 돌려놓아야 할 부분이다. 

히든퀘스트 속 히든퀘스트
히든퀘스트 속 히든퀘스트

히든퀘스트는 꽤 흥미롭다. 유저들끼리 정보가 공유되고 있지만 아직 완벽한 공략은 안 나온 듯싶다. 더 나올 게 많다는 얘기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들이밀어도 무언가가 터진다. 히든퀘스트가 나온다. 남이 알지 못하는 히든퀘스트를 알게 됐으니 공유하고 싶어진다. 할 것이 많으니, 물어볼 것도 많고, 알게 되면 공유할 것이 많아진다. 아니나 다를까 달빛조각사의 히든퀘스트와 팁은 유튜버와 블로거 등을 통해 급속도로 번져 나갔다. 아울러 채팅창에는 쉴 새없이 유저들의 채팅글이 올라가는데, 유익한 정보들도 있고, 싸우는 경우도 있다. 보고만 있어도 재미있다. 게임보다 재미있을 때도 있다. 

PK는 PK 모드에서
PK는 PK 모드에서

사용자간의 협력과 경쟁 관련 콘텐츠도 좋다. 최근 등장한 리니지류 레트로 MMORPG처럼 PK가 난무하는 방식과는 달리 PK는 존재하지만 ‘달빛조각사’에서의 실질적인 경쟁은 레어 몬스터를 잡기 위한 경쟁이다. '이비테'라는 여우를 잡기 위해서 채널을 바꿔가면서 자동플레이 옵션을 조정해가면서, 시간도 신경 쓰면서 다른 사용자들과 경쟁한다. 물론 사용자들을 한군데 모아두고 PK를 하는 콘텐츠도 있다. 그런데 레벨 높은 유저가 1등을 차지하기 마련이라, 모두 발가벗고 들어가 최후의 1인을 가리는 배틀로얄 방식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란 판단이다. 

70레벨까지 가장 핫한 개미굴 파티
70레벨까지 가장 핫한 개미굴 파티

협력은 자동이다. 자동사냥에서 옵션을 파티플레이를 '자동'으로 해 두면 자연스럽게 파티가 맺어진다. 채팅창에다가 '파티'를 구걸하지 않아도 된다. 100마리를 잡아야 하는 퀘스트도 4명 정도가 파티를 맺으면 1인당 25마리만 잡으면 된다. 레벨업이 빠를 수밖에 없다. 최근 출시된 게임 중 이렇게 자연스럽게 파티를 할 수 있는 게임은 달빛조각사가 처음이다. 

앞서 얘기한 채팅창이 활발한 것은 10-20대의 진입 때문이다. 그간 모바일 MMORPG는 30-50대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10-30대가 주축인 웹소설 유저 및 웹툰 매니아들이 '달빛조각사'로 유입되면서 한층 활기가 띄는 MMORPG가 됐다. 500만 구독자의 '달빛조각사' IP가 주는 힘이다. 이들의 채팅은 게임이 살아 있는 느낌이 난다. 채팅 자체가 귀찮은 아재들의 습성과는 전혀 반대된다. 

시작은 허수아비 치기 부터
시작은 허수아비 치기 부터

‘달빛조각사’의 SD 그래픽에 레트로식 MMO 방식이 전 연령층에게 인정받았다. 성공적이다. 이제 젊은 사용자들도 그 옛날, 레트로식 MMORPG가 이렇게 재미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제 유지하는 일만 남았다. 귀속 아이템만 나와서 게임의 재미를 떨어트리지 말고, 초심 그대로 유지해서 어렵게 MMORPG에 발을 디딘 젊은 사용자들에게 무한한 신뢰를 주기 바란다. 
 

이재덕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