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데뷔’ 정은혜, 첫 국감서 원전 이주민 대책·폐로 비용 등 질의
상태바
‘국회 데뷔’ 정은혜, 첫 국감서 원전 이주민 대책·폐로 비용 등 질의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0.14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국회 산업통산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감사에서 정재훈 한수원 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서창완 기자]
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국회 산업통산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감사에서 정재훈 한수원 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서창완 기자]

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국회 산업통산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감사에서 첫 질의에 나섰다.

이날 국회에 첫 출근한 정 의원은 오전 국감 개의에 앞서 “산자위는 전통적으로 여야가 힘을 합쳐서 민생문제를 해결하는 모범 상임위라고 들었다. 이런 모범 상임위에 누가 되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정 의원은 국감 첫 질의로는 ‘지불 되지 않은 원전 비용’이라며 원전 지역 이주민 대책 문제와 원전 폐로 비용을 다뤘다. 경북 경주 월성원전 주변에 사는 양남면 나아리 주민들의 이주 요구를 어떻게 해결할지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에게 물었다.

그는 “해당 지역 주민들은 원전 앞에 살기 원하는 사람이 없어 집과 토지를 처분하지 못하고 있다”며 “안전한 곳으로 이주하기 5년이나 희망하고 있는 만큼 원인 제공자인 한수원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재훈 사장은 “그 지역은 제한구역이 아닌 예방적보호조치계획구역이라고 해서 다른 분들도 살고 있는데, 몇 분이 텐트 쳐놓고 활동을 하고 계신데 평소에 안 계시다가 누가 올 때만 계신다”며 “현재 주민 대상 갑상선 의료검진 실시 중이고, 여기에 대한 결과가 나와야 우리가 움직일 수 있다”고 대답했다.

정 의원은 또 원전 폐로 비용 산정이 발전소 특성에 따라 이뤄지는 게 아니라 일괄 책정된 점도 문제 삼았다. 원전마다 다른 설비 용량과 발전 방식 등에 따른 폐기물 양 등이 달라지는 점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는 점을 짚었다.

정재훈 사장은 “원전당 해체 비용으로 추정되는 게 7515억 원인데, 획일화 부분은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노형별 특성 반영한 용역 결과가 나오면 원안위나 산업부와 다양한 논의를 거쳐 더 구체화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정 의원은 이수혁 전 민주당 의원이 주미대사로 발탁되면서 민주당 비례대표 16번으로 의원직을 승계받았다. 정 의원은 1983년생으로 20대 국회 민주당내에서 가장 젊은 의원이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