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터키 국경 격전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 영리한 일"
상태바
트럼프, "터키 국경 격전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 영리한 일"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14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트럼프, "터키 국경 격전에 휘말리지 않는 것은 매우 영리한 일"...미군 철수 정당화
- 트럼프. 터키 군사작전 '불개입' 입장 재확인
트럼프 '시리아 철수론'(PG) [권도윤, 장현경 일러스트]
트럼프 '시리아 철수론'(PG) [권도윤, 장현경 일러스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터키 국경의 격전에 휘말리지 않는 것은 매우 영리한 일"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윗은 시리아 북부에서 약 1000명의 미군 철수를 시작한 데 대한 언급으로 보인다. '불(不)개입 주의·고립주의'를 들어 미군 철수의 정당성을 거듭 강조한 셈이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이날 오전 방송된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미군이 터키와 쿠르드 군대 사이에 끼어있는 것 같은 상황이라며 전날 밤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 북부에서 신중하게 군대 철수를 시작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잘못된 판단으로 우리를 중동의 전쟁으로 밀어 넣은 이들이 여전히 싸우라고 몰아붙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나쁜 결정을 내렸는지 모른다"고 비판한 뒤 "그들은 왜 전쟁 선포는 요구하지 않는가"라고 비꼬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2년 전 이라크가 시리아 다른 지역에서 쿠르드족과 싸우려고 했을 때를 기억하는가"라면서 "많은 사람은 우리가 이라크에 대항해 쿠르드족과 싸우기를 원했다. 나는 '노(NO)'라고 말했다"며 미국이 그 전 이라크에서는 쿠르드와 싸우라고 했던 일을 상기시켰다. 

이어 "그 후 쿠르드족은 그 싸움을 두차례 그만뒀다. 지금 똑같은 일이 터키와 관련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쿠르드족과 터키는 오랫동안 싸워왔다"며 터키 내 쿠르드 분리주의 테러조직인 PKK(쿠르드노동자당)를 거론, "터키는 PKK를 최악의 테러리스트들이라고 여긴다"며 터키의 입장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다른 이들은 들어와서 한쪽 편 또는 다른 편을 위해 싸우기를 바랄지 모른다"며 그들이 알아서 하도록 하자면서 "우리는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 끝없는 전쟁!"이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워싱턴 D.C.에서 열린 보수 단체의 행사 '밸류즈 보터즈 서밋'(Values Voters Summit) 연설에서 시리아 북동부 미군 철군 결정에서 비판받는 자신을 '외로운 섬'에 비유하며 "미국은 무한한 전쟁을 할 수는 없다"고 거듭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리아 철군 방침으로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 장악 지역에 대한 공격을 묵인했다는 역풍에 시달려 왔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