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공격으로 쿠르드 캠프서 IS대원 가족 100여명 탈출...수천명 있다" 추가 탈출 우려
상태바
"터키 공격으로 쿠르드 캠프서 IS대원 가족 100여명 탈출...수천명 있다" 추가 탈출 우려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13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터키군 공격으로 쿠르드 캠프 억류 IS대원 가족 100여명 탈출 ...수천명 있다"추가 탈출 우려

터키의 공격으로 쿠르드 족이 혼란에 빠진 틈을 타 '이슬람국가'(IS) 대원 가족 억류 캠프에서 일부 구금자들이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IS와 연계된 여성과 어린이 등 약 100명이 쿠르드 보안군이 지키던 시리아 북부 아인 이사의 캠프를 탈출했다고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시리아 인권관측소가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라미 압둘 라흐만 관측소 대표는 아인 이사 캠프 관계자를 인용해 캠프가 혼란 상태에 빠졌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시리아 내 쿠르드 당국도 이날 성명을 통해 일부 IS 가족 구성원의 캠프 탈출 사실을 확인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당국은 "터키와 그 용병들의 잔혹한 공격이 아인 이사 캠프 근처에서 행해지고 있다. 그곳에는 IS 가족 구성원 수천 명이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국제동맹군의 시리아 내 IS 퇴치 작전에서 지상군의 핵심 역할을 담당했던 쿠르드 민병대는 그동안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포로로 붙잡은 IS 대원과 그 가족들을 억류하는 캠프를 관리해 왔다.

지난 9일 시리아 내 쿠르드족 격퇴를 위한 터키의 군사작전이 시작된 이후 일각에선 IS 퇴치에 앞장서 온 쿠르드 민병대가 공격을 받으면 IS 세력이 구금 시설에서 탈출하거나 활동을 확대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왔다.

터키는 앞서 접경지역인 시리아 북동부의 쿠르드 민병대(YPG) 등을 격퇴한다는 명분으로 군사 작전을 개시했다.

터키는 YPG를 자국내 쿠르드 분리주의 테러조직 쿠르드노동자당(PKK)의 시리아 지부로 간주하고 이들이 최대 안보 위협 요인이라고 주장해 왔다.

터키군의 공격으로 포연이 치솟는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 도시[타스=연합]
터키군의 공격으로 포연이 치솟는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 도시[타스=연합]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