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동남아에서 현대판 '우공이산' 프로젝트 진행 '눈길'
상태바
CJ대한통운, 동남아에서 현대판 '우공이산' 프로젝트 진행 '눈길'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10.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레이시아-방글라데시 2300km ‘통운이산(通運移山)’... 연말 완공 박차
방글라데시 발전소 항만 건설용 사석(捨石) 46만톤... 1년 6개월 운송 중
CJ대한통운은 방글라데시 마타바리(Matarbari) 인근에서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용 항만의 부지조성공사에 필요한 사석 46만톤을 운송하는 대규모 프로젝트 완공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사진은 CJ대한통운이 중량물 전용선으로 사석을 운반하고 있는 모습.
CJ대한통운은 방글라데시 마타바리(Matarbari) 인근에서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용 항만의 부지조성공사에 필요한 사석 46만톤을 운송하는 대규모 프로젝트 완공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사진은 CJ대한통운이 중량물 전용선으로 사석을 운반하고 있는 모습.

CJ대한통운이 방글라데시에서 현대판 ‘우공이산(愚公移山)’으로 불리는 대규모 프로젝트 물류를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 프로젝트는 말레이시아 판타이(Pantai) 해안에서 채취한 사석(捨石) 46만톤을 2300여km 떨어진 방글라데시 마타바리(Matarbari) 인근 지역으로 옮기는 대형 물류사업으로 현지에선 ‘CJ대한통운이 산을 옮긴다’는 의미의 ‘통운이산(通運移山) 프로젝트’로 불리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방글라데시 마타바리(Matarbari) 인근에서 건설중인 석탄화력발전소용 항만의 부지조성공사에 필요한 사석 46만톤을 운송하는 프로젝트 완공을 눈 앞에 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항로 준설과 토지를 매립하는데 주로 쓰이는 사석의 무게는 총 46만톤에 달해 평균 6톤의 아프리카코끼리 7만6000마리와 맞먹는다. 부피로는 31만500㎥로 15톤 트럭 3만1000대 분량이다.
 
항만부지 건설을 위한 사석 운송 프로젝트는 무게와 부피뿐만 아니라 거리도 상당하다. 사석 구매지인 말레이시아 판타이(Pantai) 해안에서 건설현장인 방글라데시 마타바리까지의 총 거리는 2300여km에 달한다. 46만톤에 달하는 사석을 안정적으로 운반하기 위해 바지선을 포함한 1만톤 규모 선박 11대가 투입됐으며 지난 18년 10월을 시작으로 1년 6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번 운송 프로젝트에는 글로벌 복합물류 노하우가 필요하다. 서로 다른 법규, 환경, 지형, 날씨 등을 가진 두 국가인 방글라데시와 말레이시아를 반복적으로 왕래해야 되기 때문이다. 특히 방글라데시의 경우 5월부터 10월까지 연일 폭우가 내리는 우기인데다 계절에 따라 바람의 방향이 크게 바뀌는 몬순(계절풍) 시즌이기 때문에 5개월 가량 운송이 불가능하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최적의 경로를 설계하고 시기에 맞춰 유동적으로 선박을 운영할 수 있는 운송 능력은 물론 현지 상황과 문화를 철저히 이해하고 파악하는 물류 노하우 및 경험이 필요하다.
 
방글라데시는 전세계 8위인 1억6500만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구밀도는 전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경의 대부분이 인도와 접해 있으며, 일부만이 미얀마와 닿아 있다. 지난 8년동안 지속적으로 6%이상의 경제성장을 이어오고 있으며 세계에서 경제성장이 가장 빠른 나라 중 하나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은 초중량물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 물류 경험을 기반으로 한국은 물론 아시아 최고의 기술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글로벌 프로젝트 물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며 “동남아는 물론 전세계를 잇는 촘촘한 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TOP5 종합물류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CJ대한통운은 무게만 3718톤에 달하는 해양유전개발용 대형 크레인의 하역 및 아시아 최대규모의 무게 1,650톤 대형 에탈렌 저장용 볼탱크운송 등 다양한 중량물 운송 성공 경험을 가지고 있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중국에서 출발해 우즈베키스탄까지 1만7656km를 이동하는 총 1763톤 무게의 초중량물 플랜트 기자재 5기 이송에도 성공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CJ대한통운은 2013년부터 적극적인 M&A와 합작을 진행하며 중국·동남아시아·인도·중동·중앙아시아 등 범아시아 지역을 망라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인도의 수송 분야 1위인 CJ다슬을 인수해 인도 전역에 걸친 물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인도 대륙 동서를 횡단하는 컨테이너·소비재 철도운송과 트럭·철도 병행 수송 서비스, 인근 국가인 네팔·방글라데시 국경 간 운송과 해상운송도 운영 중이다. CJ대한통운은 현재 전 세계 37개국, 148개 도시에 진출했고 266개의 해외 거점을 두고 있으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보다 큰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