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을 벗기 시작하는 플레이스테이션 5…PS5 스펙 및 발매일은?
상태바
베일을 벗기 시작하는 플레이스테이션 5…PS5 스펙 및 발매일은?
  • 이준혁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9.10.1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기는 5-6년마다 후속 기종이 나온다. 이는 5-6년이면 반도체 기술이 많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 세대 게임기도 발매된지 6년이 지나 보다 강력한 차세대 게임기가 필요한 시점이 됐다. 이에 10월 8일,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의 짐 라이언 CEO가 플레이스테이션 5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과연 플레이스테이션 5는 어떻게 발전하고, 또 언제 발매되는 것일까?

일단 발매일은 짐 라이언 CEO의 말대로면 2020년 연말 성수기. 즉 크리스마스 시즌이 유력하다. 그리고 새로운 컨트롤러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일단 새로운 컨트롤러는 기존의 진동보다 발전한 이른바 햅틱(촉감) 기술을 채용한다고 밝혔다. 이 기술 덕분에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보다 다양한 반응을 손끝으로 느낄 수 있다. 아마도 이 기술은 닌텐도가 스위치에서 사용했던 HD 진동과 비슷하거나 더 발전시킨 것이 아닐까 하고 예상할 수 있다. 이 기술 덕분에 레이싱 게임에서 벽에 충돌하거나 포장 도로나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의 감각 등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레이싱 게임에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노면이 다르다면 컨트롤러에서도 이러한 감각이 재현된다고 한다. 또한 L2, R2 버튼에서도 변화가 생겨난다. 게임 개발자는 직접 해당 트리거의 저항을 프로그램하고, 햅틱 기술을 결합시킬 수 있다. 아마도 화살의 시위를 당기는 감각 등 기존 진동으로는 구현할 수 없던 감촉을 정교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것 같다. 원래 이 햅틱 기술은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이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발매와 함께 제품 출시가 가능했지만 차세대 게임기를 위해 발매를 보류했다고 한다.

또한 4K UHD 드라이브를 탑재하여 블루레이 디스크는 50GB에서 100GB로 2배 늘어났다. 그리고 UHD 영상 디스크도 재생할 수 있을 것이다(UHD 플레이어로서의 기능은 아직 미발표 상태다). 신형 컨트롤러는 USB-C 타입으로 충전할 예정이며, 배터리 용량도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게임별 인스톨에서도 변화가 생긴다. 지금까지는 풀 패키지를 모두 인스톨해야 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는 싱글 게임, 멀티 게임 등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고, 향후에는 필요 없는 부분은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싱글, 멀티 게임이 모두 포함된 게임이라면 싱글 모드의 엔딩을 본 이후, 더 이상 싱글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멀티 모드만 남기고 싱글 게임 부분만 삭제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대용량화된 게임들을 자신의 게임 스타일에 맞춰 관리할 수 있다.

한편 플레이스테이션 4와의 호환은 100%까지는 아니라고 해도 같은 AMD 기반이기 때문에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에 비해 훨씬 쉬워질 것이다. 아마도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추후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인기 게임은 대부분 하위 호환이 되지 않을까 하고 예상해 본다.  그리고 게임이 대용량이 됨에 따라 길어진 로딩 시간이 게임의 흐름을 끊고 있는데, 이를 위해 SSD가 기본 탑재되고, 로딩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주어 과거 카트릿리지 시절처럼 빠른 수준의 로딩이 가능하다고 한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들을 보면 내년 연말에는 플레이스테이션 5가 발매될 것이고, 플레이스테이션 4와의 하위 호환도 가능하다. 따라서 내년 E3 기간에는 차세대 게임기의 실물과 실제 게임들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가격, 동시 발매 게임, 하위 호환, 그리고 본체의 스펙 등은 모두 내년 E3 기간에 공개하지 않을까. 아무튼 내년 하반기가 되면 플레이스테이션 4는 서서히 마무리되고, 차세대 게임기의 전쟁이 또 다시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본체 사양
커스텀 SSD 탑재 
AMD 사의 커스텀 칩 탑재 
CPU : x86-64-AMD Ryzen "Zen2"8 cores / 16 threads 
GPU : AMD Radeon RDNA (Radeon  DNA) -based graphics engine 
3D 오디오 프로세싱 전용 유닛 
게임에서 최대 8K 해상도 출력까지 지원 
PlayStation 4 타이틀과의 호환성 실현을위한 설계 
PlayStation VR 대응 

컨트롤러 
햅틱 기술 탑재
L2-R2 버튼에 어댑티브 트리거를 채용

물리미디어
Ultra HD Blu-ray
게임 디스크 용량 100GB

 

이준혁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