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터키대사 초치해 쿠르드 공격 항의
상태바
프랑스, 터키대사 초치해 쿠르드 공격 항의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10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프랑스, 터키 대사 불러 쿠르드 공격에 대해 항의

 

터키군 군용차량 행렬이 시리아 접경지역 킬리스에서 이동중이다.[로이터=연합]
터키군 군용차량 행렬이 시리아 접경지역 킬리스에서 이동중이다.[로이터=연합]

프랑스 정부가 터키의 시리아 북부 쿠르드 민병대에 대한 군사작전에 항의해 자국 주재 터키대사를 10일(현지시간) 불러 항의했다.

AFP통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마일 하키 무사 프랑스주재 터키대사가 이날 오후 프랑스 외무부로 초치(招致)됐다고 전했다.

터키 정부는 유럽과 주변 국가들의 만류에도 지난 9일 쿠르드족이 통제하는 시리아 북동부 국경도시를 공습·포격하며 지상 작전을 강행했다.

시리아 내 쿠르드족은 민병대를 조직해 미군의 지원 아래 시리아 내 극단주의 테러집단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 참전, 1만1천여명이 희생하면서 전공을 세웠다.

프랑스 외무부 이날 주불 터키대사를 불러 항의하기에 앞서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터키의 쿠르드족 통제지역에 대한 지상전 개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지난 8일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쿠르드족 고위 관리 일함 아흐메드와 엘리제궁에서 회동하기도 했다.

이 회동에 대해 엘리제궁 관계자는 "프랑스가 IS 격퇴전의 파트너인 시리아민주군(SDF)과 함께한다는 것과, 터키의 시리아 내 군사작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